2024-04-26 05:42 (금)
‘창원 특례시 만들기’ 각계서 힘 보태기
‘창원 특례시 만들기’ 각계서 힘 보태기
  • 강보금 기자
  • 승인 2019.04.15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영국 “국회특례시 추진단 구성” 동ㆍ협의회 등 실현 홍보ㆍ캠페인 통장 당위성 알리는 데 주력
창원시 성산구 가음정동은 지난달 28일 창원 특례시 실현 법안이 국회에 제출된 것을 기념하고 있다.
창원시 성산구 가음정동은 지난달 28일 창원 특례시 실현 법안이 국회에 제출된 것을 기념하고 있다.

 지난달 26일 국무회의에서 인구 100만 대도시에 특례시 지위를 부여하는 내용이 포함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통과됐다.

 이에 지난 3일 창원성산구 보궐선거로 선출된 여영국 국회의원은 “특례시는 창원시와 같은 대도시가 기초자치단체 수준을 넘어 폭넓은 자치권한을 확보해 대도시 행정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적절한 방안이다. 또한 창원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면서도 다른 시ㆍ군과의 상생도 이룰 수 있는 방안이다”며 “100만 도시의 지역구 국회의원들과 함께 ‘국회특례시추진단’(가칭)을 구성해 반드시 관철시킬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창원시는 비수도권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가장 많은 인구가 거주하는 곳으로,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이라는 두 가지 장점으로 특례시의 성공모델로 부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때문에 시내의 각계에서 특례시를 홍보하고 특례시 지정을 위한 힘 보태기가 한창이다.

창원시 마산회원구 구암2동은 지난달 21일 축제위원회를 대상으로 2019년 창원특례시 실현 홍보 교육을 실시했다.
창원시 마산회원구 구암2동은 지난달 21일 축제위원회를 대상으로 2019년 창원특례시 실현 홍보 교육을 실시했다.

 지난달 4일 창원시 자치분권협의회는 특례시 실현을 위해 자치분권 활성화에 발 벗고 나섰다. 자치분권협의회 위원 및 관계공무원 18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원시 자치분권 활성화 사업 추진 및 정책논의 등을 위한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자치분권협의회 최충경 위원장은 “위원들이 자치분권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는 만큼, 창원시 자치분권 활성화에 큰 힘이 될 수 있도록 2019년 한 해 동안 많은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또 지난달 26일에는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인 고양ㆍ수원ㆍ용인시와 지역 국회의원들과 함께 ‘인구 100만 대도시 특례시 법제화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특히 마산회원구 구암2동과 용지동 통장협의회, 마산합포구 완월동 통우회, 성산구 가음정동 통장협의회 등은 창원특례시 실현을 위한 홍보교육과 캠페인 등을 펼쳐 특례시 지정에 힘을 보태고 있다.

 마산회원구 구암2동에서는 창원특례시 홍보동영상 시청에 이어 ‘창원특례시 실현’의 필요성과 기대효과 그리고 ‘창원특례시’가 실현될 경우 우리 생활에 미칠 영향에 대해 한정복 구암2동장의 구체적인 설명으로 이어졌다.

 용지동에서는 올해 시정의 최우선 과제인 창원특례시 실현을 위해서는 행정의 최일선에서 대민접점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통장들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며, 100만 이상 대도시에 걸맞은 자치권한 확보를 위해 통장님들이 특례시의 당위성을 시민들에게 알리는 첨병 역할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마산합포구 완월동 통우회에서는 지난 10일 통우회 회원 22명과 함께 장군천로에서 창원특례시 실현은 창원시민의 당연한 권리임을 알리고 주민들에게 홍보 리플릿을 배부하며 특례시에 대해 관심과 응원을 부탁했다.

 성산구 가음정동 통장협의회는 ‘도시규모에 맞는 자치재정’ 및 ‘광역시급 복지제도 개선’, ‘대규모 재정투자 사업 유치 용이’, ‘우리지역 내 대형국책사업의 개발ㆍ관리운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자치권한 확보로 자율적 도시개발 등 특례시가 필요한 이유’ 등을 다시 한번 설명하고 홍보했다.

 정성태 완월동장은 “3월 28일 특례시 법제화를 위한 법률안이 국회에 제출된 만큼 우리가 일선에서 할 수 있는 일은 주민들에게 특례시의 필요성을 알리고 주민들의 지지를 당부하는 것이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캠페인과 주민대상 특례시 특강을 통해 특례시를 홍보하는 요원이 되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