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20:25 (화)
“환경영향평가 부실 대봉늪 공사 철회를”
“환경영향평가 부실 대봉늪 공사 철회를”
  • 강보금 기자
  • 승인 2019.04.15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환경단체, 중지 촉구 법정보호종 누락 등 지적 5일째 단식농성도 이어가
경남환경운동연합은 15일 창원시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창녕 대봉늪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경남환경운동연합은 15일 창원시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창녕 대봉늪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경남 환경단체가 도의 환경영향평가의 부실함을 지적하며 창녕 대봉늪 제방 공사 중지를 촉구했다.

 경남환경운동연합은 15일 창원시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실한 환경영향평가를 토대로 추진 중인 창녕 대봉늪 제방 공사로 습지 기능을 상실할 위기에 처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는 연구원 3명이 3시간 만에 끝낼 정도로 허술했다”며 “법정보호종인 객게 등 서식도 확인됐으나 언급조차 안 됐다”고 덧붙였다. 이어 “(영향평가는) 늪의 홍수조절 기능을 검토하지 않거나 법정보호종 서식을 누락하는 등 부실하게 작성됐다”며 “지역사회가 20년 가까이 보전하기 위해 노력한 습지를 이처럼 허무하게 파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창녕군은 멸종위기종 따오기를 복원해 야생 방사를 추진 중인데 따오기 서식지인 습지를 보전하는 정책에서는 역행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끝으로 △늪 보전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민관협의회 구성 △환경영향평가 재작성 및 검토위원회 구성 △부실한 환경영향평가제도 개선 등을 요구했다.

 마창진환경운동연합 이보경 사무국장 등은 대봉늪 보존을 촉구하며 지난 11일부터 낙동강청에서 단식투쟁을 벌이고 있다.

 환경청은 이날 발표한 해명자료에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서 부실 작성 여부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봉늪 제방 공사는 76억 원의 사업비로 창녕군 장마면 대봉리 일대 2만 8천582㎡에 제방과 배수펌프시설 등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2003년 태풍 ‘매미’ 내습 때 수위가 올라가 마을 도로와 농지 등이 침수된 뒤 2014년 자연재해위험지구 개선지구로 지정돼 지난해 실시설계용역을 마치고 올해 공사를 시작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