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5:06 (금)
창원 특례시, 시민 공감대 형성이 우선
창원 특례시, 시민 공감대 형성이 우선
  • 경남매일
  • 승인 2019.04.15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6일 인구 100만 대도시에 특례시 지위를 부여하는 내용이 포함된 전부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이어 28일 관련안을 국회에 제출됐고 지난 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회부된 상황이다. 이후 논의를 거쳐 법안심사소위 심사 및 상임위원회 의결, 법제사법위원회 심사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다.

 이번 법안으로 특례시 명칭을 부여받는 곳은 창원과 함께 수원, 고양, 용인 등이 있다. 특히, 창원시는 비수도권 기초자치단체 중 가장 많은 인구가 거주하는 곳으로, 지방 분권과 균형 발전이라는 특례시의 성공 모델로 제격이다. 이를 위해 내부에서는 조속한 ‘창원특례시’ 만들기에 힘을 보태고 있다.

 지난달 26일에는 해당 대도시 국회의원과 함께하는 ‘인구 100만 대도시 특례시 법제화 정책토론회’가 열렸고, 지난달 4일에는 창원시 자치분권협의회에서 특례시에 따른 자치분권 사업 추진 및 정책 논의를 위한 정기회의도 개최됐다.

 이러한 특례시 추진이 시의 주체인 시민들은 전혀 알지 못하는 위에서부터의 행정이라는 우려도 제기됐지만 창원시는 시민들을 위한 홍보 교육과 캠페인 등을 펼치며 시민 공감대 형성에도 힘쓰는 모습이다.

 지난 10일 마산회원구 완월동 통우회 등 통장협의회들은 거리로 나서 홍보 활동을 펼쳤다. 완월동 통우회는 회원 22명과 함께 장군천로에서 주민들에게 창원특례시에 대한 리플릿을 배부하며 관심과 응원을 유도했다.

 창원시는 15일 진해구청 대회의실에서 지역 내 신임 이ㆍ통장 400여 명을 대상으로 ‘창원특례시 추진 이해도 증진을 위한 특강’을 실시했다. 자치분권의 전반적인 이해, 특례시의 개념, 추진 과정, 기대효과 등의 내용을 담은 강의를 들은 이ㆍ통장들은 각 지역 주민들에게 이같은 내용을 전달할 예정이다.

 창원성산구 보궐선거에 당선된 여영국 국회의원은 지난 3일 “창원이 특례시가 되면 폭넓은 자치 권한을 확보해 대도시 행정수요를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며 “100만 도시 지역구 국회의원과 함께 ‘국회특례시추진단’을 구성해 반드시 관철시키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여 의원의 뜻대로 창원특례시가 조속히 지정되고 성공적인 모델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창원 시민 모두의 공감과 지지가 필요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