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3:29 (금)
공룡발자국 화석지 ‘보존 공감’
공룡발자국 화석지 ‘보존 공감’
  • 이대근 기자
  • 승인 2019.04.14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의회, 뿌리산단 방문, 발굴조사팀 “현장 보존 가능”, 시 “문화재청 결정 따를 것”
진주시의회가 12일 오후 진주시 정촌면 진주뿌리일반산업단지 조성지 내 7천700여 개 공룡발자국 화석이 발굴된 현장을 확인하고 있다.
진주시의회가 12일 오후 진주시 정촌면 진주뿌리일반산업단지 조성지 내 7천700여 개 공룡발자국 화석이 발굴된 현장을 확인하고 있다.

 진주시의회가 정촌면 진주뿌리일반산업단지(이하 뿌리산단) 조성 터에서 발견된 대규모 공룡발자국 화석지를 방문해 보존에 공감했다.

 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와 기획문화위원회 의원 15명은 지난 12일 오후 뿌리산단 내 공룡발자국 화석 발굴지를 찾아 1시간가량 현장 확인을 했다.

 이 자리에는 산단 화석지 발굴조사를 하는 진주교육대 한국지질연구소 김경수 교수가 동행하며 현장 상황을 설명했다.

 공룡발자국 화석지 공개를 꺼렸던 산단 개발사 측은 이날 언론에 현장을 공개했다.

 의원들은 이날 현장에서 발굴된 크고 작은 다양한 공룡발자국 화석을 직접 확인하며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김경수 교수는 “발굴된 현장은 1억 1천만 년 전 중생대 백악기 진주층으로 가로 20m, 세로 15∼20m에서만 확인한 공룡발자국만 현재까지 7천714개”라며 “이처럼 많은 발자국이 한꺼번에 밀집된 지역에서 나온 사례는 찾기 어렵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현장에서는 발길이 2∼40㎝ 크기 공룡이 걸었던 발자국인 보행렬 550개 이상이 확인되기도 했다.

 특히 이곳에서는 완벽하게 보존된 소형 육식 공룡 발자국 피부 자국 화석도 드러나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김 교수는 “3번째 층에서만 드러난 규모여서 앞으로 발굴에 따라 세계 최대급을 충분히 능가한다”며 “세계적으로도 가치가 높은 현장인 만큼 암석 강화 처리 등을 통해 보존, 관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최근 이 산단 현장에 대해 “문화재청이 직접 현장을 확인하고 검토 중인 만큼 그 결정에 따를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이 산단은 진주시(40%)와 민간사업자인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60%)이 공동 출자해 2016년 9월 공사를 시작했으며 내년 3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앞서 문화재청은 지난 4일 이 산단 화석지를 찾아 1차 현장 확인을 했으며 이후 평가회의를 거쳐 보존 여부 등을 결정할 계획이다.

 한편, 역사진주시민모임과 진주환경운동연합 등 9개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9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뿌리산단 터에서 발견된 공룡발자국 화석을 현장 보존할 것을 촉구하고 범시민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