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0:52 (금)
‘경남 해양시대’가 온다
‘경남 해양시대’가 온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4.11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 신항 진해 유치 사실상 확정 제덕만 물류연구개발센터 추진
신항 관리주체 도ㆍ창원시 돼야 부산 신항 항만기능 이동 기대

 “경남도가 동북아 물류 산업을 주도한다.” 이는 동북아 물류 중심이 될 ‘제2 신항’의 진해 제덕만 유치가 사실상 확정된 것에 따른 것이다.

 이와 관련해 경남도 동북아 물류 플랫폼의 밑그림 그리기에 나섰다. 경남도는 진해 제덕만이 대형항만(제2신항) 입지로 사실상 확정된 것과 관련, 이곳에 ‘동북아 물류 연구개발(R&D) 센터’ 건설을 추진하기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했다고 11일 밝혔다.

 백승섭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은 “동북아 물류는 경남 중심의 항만으로 재편해야 한다. 이를 위해 신항 확장에 따른 대규모 물류단지 조성을 위해 경남발전연구원에 연구용역을 맡겼다. 도비 2억 7천여만 원을 투입하는 이번 용역은 내년 5월까지 진행된다”고 밝혔다.

 이어 백 국장은 “한반도 평화시대 경남 물류산업 발전 방안, 동북아 물류 R&D센터(단지) 조성 방안, 융복합 스마트 물류단지 조성 방안, 동남권 국제자유 물류도시 등이 주요 용역 내용이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창원시 관계자는 “제2 신항 건설에 앞서 신항 관리 주체는 경남도와 창원시가 맡아야 한다”는 주장을 편다. 관계자는 “부산항 신항을 관리하는 부산항만공사가 정부 공기업이라지만, 부산의 개발과 연계된 만큼 부산항 신항 관리 주체의 재편이 필수적이다”고 말했다.

 제2 신항 건설로 경남도와 창원시가 항만물류를 주도하는 시대를 펼치겠다는 구상이다.

 해수부는 제2 신항을 창원시 진해구 제덕 일원에 12조 7천억 원을 들여 컨테이너 부두 17선석, 피더 4선석 등 21선석과 접안시설 8.34㎞를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이 계획에 따라 신항 전체 규모는 57선석으로 늘어난다. 이 가운데 경남이 37선식, 부산이 20선식이다.

 경남도는 이 사업이 준공될 경우, 부산항 신항의 항만기능이 경남을 중심으로 급속하게 재편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진해 제덕만 신항 건설로 직간접 경제효과는 29조 원을 추정되면 19만 5천명의 고용효과도 기대된다. 경남지역 건설업체 참여효과도 5조 원이 이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제2 신항 건설은 현재 1795TEU 규모인 부산항신항 물동량이 3407TEU에 달하는 동북아 최대 항만으로 자리 잡게 된다.

 당초 부산시가 가덕도 일원에 제2 신항 유치에 나섰으나 진해 제덕만으로 결정된 것으로 발표만 남게 둔 상태다. 해수부는 사업비도 경남 측 제2신항은 12조 7천991억 원(㎞당 1조 5천300억 원)인데 비해 부산 측 제2신항은 17조 8천529억 원(㎞당 1조 7천700억 원)으로 재정적 부담도 가덕도가 더 높다고 분석했다. 또 사업 추진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규제사항과 관련해서도 경남지역은 “환경 및 문화재 관련 보호지구가 없다”고 밝힌 반면 부산 가덕도는 “습지보호지역 인접, 문화재보호구역 및 생태자연도 1등급 구역 일부 점유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대규모 사회간접자본(SOC)사업에서 환경, 문화재 보호가 가장 문제가 되고 있음을 고려하면 가덕도가 사업 추진에 치명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고 분석한 셈이다.

 이에 따라 도는 경남발전연구원에 항만ㆍ철도ㆍ항공ㆍ물류 등 각계 전문가로 자문단을 구성ㆍ운영하는 등 경남 중심의 항만 재편에 따른 물류산업 발전에 대한 비전과 실현 가능한 방안을 도출해달라고 요청했다. 경남발전연구원은 이달 말까지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하는 자문단을 구성할 방침이다. 용역 진행 과정에서 도와 자문단의 협의를 통해 신항 확장에 따른 경남의 최적화된 물류체계와 물류산업 발전 방안을 발굴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