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3:36 (목)
경남매일 가상 공론화위원회-진해 제2신항 건립
경남매일 가상 공론화위원회-진해 제2신항 건립
  • 강보금 기자
  • 승인 2019.04.09 2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해 제2신항 건립 창원시 포함 ‘4자 테이블’ 만들어야
시민들 관심 유도 언론 홍보 필요 지역 개발 고려한 사업계획 나와야
지난 4일 신항만 피해어업인 권리찾기 대책위원회 회원들이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폐업어민 생계대책지원 약정서 원천 무효를 주장하고 있다.
지난 4일 신항만 피해어업인 권리찾기 대책위원회 회원들이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폐업어민 생계대책지원 약정서 원천 무효를 주장하고 있다.

 ◇문제 제기

 해양수산부는 신항 3단계 사업을 확장해 창원시 진해구 연도 서쪽에 12조 7천억 원을 들여 컨테이너 부두 17선석, 피더 4선석 등 21선석과 접안시설 8.34㎞를 건설한다는 계획을 1안으로, 부산시 강서구 가덕도 일원에 17조 8천억 원을 들여 컨테이너 부두 24선석과 접안시설 10㎞를 조성하는 계획을 2안으로 검토한 결과 기존 신항과의 연계 등 항만 효율성 측면, 사업비 측면 등에서 진해구 쪽이 타당성이 높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그 결과 부산항 제2신항 입지가 진해구 연도 서쪽으로 유력했던 가운데 김경수 도지사의 공백으로 입지선정이 무기한 연기됐다.

 한편, 입지 확정이 된다면 제2신항의 명칭을 ‘진해신항’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신항 터 60% 이상이 창원진해구에 속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항개발과 관련해 창원시를 포함해 해수부-경남도-창원-부산 간의 4자간 협상 테이블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또한 진해지역 주민들의 생존권 위협의 문제도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진해지역 피해주민들은 부산신항 건설에 따른 주민들의 피해가 20년이 지난 현재에도 제대로 보상이 되지 않고 있다고 한탄한다.

신항 조감도.
신항 조감도.

 ◇개선방향

 해수부 및 부산시 항만공사와 경남도는 제2신항 입지여건 상 창원 진해로 입지 선정 하는 것이 유리한 이 사업에 대해 최초 책임자인 창원시를 포함해 4자 테이블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피해어민에 대한 생계대책 특별법을 마련하고 경남도와 창원, 부산이 상생발전 할 수 있도록 협상하는 것이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제2신항의 명칭 또한 4자 간의 충분한 소통과 논의를 통해 민주주의적으로 결정해야 한다.

 또한 신항만으로 인한 관광인프라 구축과 지역 개발을 고려해 구체적인 사업 계획이 필요하다. 창원항만공사 설립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창원 시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언론의 정확한 보도와 홍보도 요구되는 사항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