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5:12 (금)
[생활/건강] 한국의 약선 약초 ④
[생활/건강] 한국의 약선 약초 ④
  • 임미경
  • 승인 2019.04.09 2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미경 이학박사 제주국제음식치유학교 교장, BTN 똑똑한 한끼 진행
임미경 이학박사 제주국제음식치유학교 교장, BTN 똑똑한 한끼 진행

 대마인(삼)은 뽕나무과에 속하며 속명은 화마인, 마인, 대마, 화마, 황마, 마자, 마, 역삼씨, 대마초이다. 특징은 10월에 채집하고 줄기의 속 껍질은 삼베 옷감으로 쓰인다. 민간요법에서 사용할 경우 구토, 난산, 통유, 회충, 변비, 이뇨, 타박상, 대하증, 안산, 당뇨, 월경불통, 장수에 효과가 있다.

 서미(조)는 벼과에 속하며 속명은 서, 량속, 곡자, 곡, 속, 량, 좁쌀이다. 특징은 10월에 채집하고 꽃잎과 가지가 없으며, 민간요법에서는 허약자, 소갈, 이질, 땀띠에 사용한다.

 대맥(보리)은 벼과에 속하며 속명은 대맥자, 나맥, 겉보리, 쌀보리이다. 특징은 6월에 채집하고 줄기가 둥글고 마디가 있고 속은 비어 있다. 민간요법에 사용할 경우 강장제, 각기병, 황달에 효과가 있다.

 우방근(우엉)은 벼과에 속하며 속명은 우방자, 악실, 우자, 대력자, 흑풍자, 우채, 우웡이다. 특징은 9월에 채집하고 땅속의 뿌리가 30~60㎝ 정도로 곧게 들어간다. 민간요법에 사용 시 관절염, 해독, 풍열, 이뇨, 중풍, 각기, 발한, 인후통, 독충에 효과가 있다.

 홍화(잇꽃)는 국화과에 속하며 속명은 홍람회, 연지화, 약홍화, 황람이다. 특징은 10월에 채집하고 전체에 털이 없으며 잎의 톱니 끝에 가시가 있다. 민간요법 사용 시 어혈, 지혈, 해산촉진, 부인병에 효과가 있다.

 작약근(작약)은 미나리아제비과에 속하며 속명은 적작약, 도지, 적작, 홍약, 백약, 함박꽃이다. 특징은 9월에 채집하고 방추형의 뿌리를 가진다. 민간요법 사용 시 부인병, 복통, 진경, 두통, 해열, 지혈, 창종, 대하, 진통, 객혈, 금창, 하리, 이뇨, 혈림에 효과가 있다.

 길경(도라지)은 도라지과에 속하며 속명은 명엽채, 고길경, 도랍기, 사엽채, 길경채, 화상두, 경초, 백약, 대약, 산도라지, 백도라지이다. 특징은 10월에 채집하고 땅속의 뿌리를 자르면 흰 유액이 나온다. 민간요법에 사용 시 편도선염, 복통, 지혈, 해수, 늑막염, 인통, 거담, 천식, 보익에 효과가 있다.

 채복자(무)는 십자과에 속하며 속명은 만청, 만청자, 채복, 자화숭, 대근, 순무, 무이다. 특징은 6월에 채집하고 원줄기는 둥글고 땅속의 뿌리는 흰색이며 굵다. 민간요법에 시용시 해수, 소화, 개선, 폐염, 기관지염, 건위, 천식, 감기, 백일해, 두통, 중풍에 효과가 있다.

 옥촉서(옥수수)는 벼과에 속하며 속명은 옥고량, 옥미, 강냉이, 옥서, 옥데기, 번맥, 옥식이이다. 특징은 9월에 채집하고 곧게 잘 자라며, 민간요법에 사용 시 이뇨, 통경, 부종에 효과가 있다.

 흑태(콩)은 콩과에 속하며 속명은 대두, 태, 검대두, 흑두, 검은콩이다. 특징은 10월에 채집하고 잎과 함께 갈색의 털이 있다. 민간요법에 사용 시 부종, 사하, 어류 식중독, 중풍에 효과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