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5:30 (목)
‘도시재생 뉴딜사업’ 지방 몰락 막아야
‘도시재생 뉴딜사업’ 지방 몰락 막아야
  • 경남매일
  • 승인 2019.04.09 2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상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경남과 부산에서 각기 2곳씩 선정됐다. 경남에서는 ‘밀양시 가곡동’과 양산시 북부동이, 부산에서는 부산진구와 수영구가 선정됐다.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제로 열린 도시재생특별위원회는 올해 상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서울과 경남 등 전국 22곳을 선정하고 의결했다. 문재인 정부의 국책사업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지난해부터 매년 100곳씩 5년간 500곳을 대상으로 사업비 100조 원을 5년간 투입하는 슬럼화된 도시재생사업이다.

 올해 상반기 사업지로 선정된 밀양 가곡동은 가곡동 일대 20만 2천㎡ 규모의 ‘밀양의 문, 상상을 펼치다’라는 주제로 596억 원(국비 150억 원 포함)을 투입해 밀양역 광장과 노후 골목길정비, 교통 편의시설 등을 확충하고 상상어울림센터ㆍ상상창고 조성, 상업특화거리 조성 등 도심기능 회복사업을 한다. 양산 북부동은 북부동 일대 4만 2천㎡ 규모의 ‘최초에서 최고로 신기한 마을 고고씽’의 주제로 902억 원(국비 50억 원 포함)을 들여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고고씽 어울림센터’와 마을주차장 등을 건립하고 신기한 무지개길 조성, 마을관문 정비 등 참살이 재생사업을 한다.

 부산시 부산진구 부암1동 4만 9천734㎡에 추진되는 ‘바위동산이 숨트는 신선마을’이 우리동네살리기 부문에 선정돼 공ㆍ폐가 등 낡은 집을 정비하고 마을 주민공유센터, 마을공유주차장 등을 조성한다. 부산시 수영구 수영동 일대 13만 6천356㎡에 추진되는 ‘도시거주민과 방문객을 위한 도시수영-도도수영’은 일반 근린형으로 선정됐다. 이곳에는 어울림센터와 스마트 둘레 네트워크, 좌수영성 일원 특화경관 조성 등이 추진되며 선정된 두 곳에는 국가 예산 120억 원이 책정됐다.

 작금의 시대는 인구절벽 위기로 지방몰락 위기까지 맞고 있다. 또한 세계는 고령화 시대로 치닫으면서 농촌 공동화 현상으로 일본의 경우에도 늘어만 가는 빈집이 이미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빈집 매매가가 ‘0원’으로 나오는 등 지방몰락이 우려가 아닌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신도시 조성도 좋지만 원도심이 살아야 도시의 균형과 도시 생태계가 제대로 작동하는, 이야기가 있는 도시가 된다. 도시재생 뉴딜정책이 반드시 성공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