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1:38 (금)
“역사 길 찾는 길잡이 되길 바라죠”
“역사 길 찾는 길잡이 되길 바라죠”
  • 임채용 기자
  • 승인 2019.04.04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와이즈유 학술원 이배용 원장 ‘문화로 읽는 신라ㆍ고려…’ 발간
이배용 원장
이배용 원장

 와이즈유(영산대학교, 총장 부구욱) 한국학학술원(원장 이배용)이 최근 ‘문화로 읽는 신라ㆍ고려시대 인물’을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와이즈유 한국학학술원 이배용 원장은 “한국학학술원에서 우리 문화유산과 역사적 인물에 관심을 갖고 약 2년 동안 토론과 회의를 거쳐 이 책을 편찬했다”면서 “교양 대중서로 쓴 책이니만큼 인물들의 어록이나 문화유적을 통해 역사의 길을 찾아가는데 길잡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이 책은 신라ㆍ고려시대 인물 15명을 이배용 원장을 비롯한 14명의 저자가 한 명씩 맡아 주요 인물을 토대로 당대 문화상을 집중 조명했다.

 책의 순서는 △사회 통합의 리더십, 선덕여왕(이배용) △삼국통일의 주역 김춘추와 김유신(신형식) △열반을 이룬 원효보살(곽승훈) △한국 화엄종의 시조 의상(박보람) △통일신라의 초석을 놓은 강수 설총 김인문(김영호) △해상 무역왕 장보고(신형식) △중세 지성의 선각자 최치원(이재운) △고려를 세운 태조 왕건(신호철) △고려의 정치체제를 다진 최승로(노용필) △‘삼국사기’의 편찬자 김부식(윤영인) △한국 선의 개창자 지눌(김방룡) △고려의 대 문장가 이규보(신원봉) △성리학의 수용과 전파자 안향(송봉구) △고려를 지킨 지성 이색(부남철) △충절의 표상 정몽주(정성식) 등이다.

 대표 저자인 이배용 원장은 전 이화여자대학교 총장, 한국학중앙연구원 원장,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장,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 한국사립대학 총장협의회 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와이즈유 영산대학교 석좌교수 겸 한국학학술원 원장, 문화재청 세계문화유산분과 위원장을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