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3:29 (금)
박영선ㆍ김연철 후보자 임명 감행할 듯
박영선ㆍ김연철 후보자 임명 감행할 듯
  • 서울 이대형 기자
  • 승인 2019.04.03 2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 사퇴 요구… "조ㆍ조 경질" 청와대 `낙마 더 없다` 확고 정국 경색 더욱 심화 전망
 문재인 정부 2기 내각 후보자 7명 중 2명이 낙마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8일께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ㆍ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보여 정국 경색은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추가 낙마를 반드시 관철시키겠다고 벼르고 있는 반면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마감 시한을 맞은 청와대와 여당은 더 이상 물러설 곳은 없다는 기류가 강하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국회는 인사청문 요청안이 제출된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인사청문을 마쳐야 한다. 청문 보고서를 송부하지 못한 경우 대통령은 10일 이내 범위에서 기간을 정해 보고서를 보내 달라고 국회에 요청할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요청 기한으로 검토 중인 7일까지 보고서를 받지 못하면 8일 김연철 통일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등 3명의 후보자를 임명할 예정이다.

 한국당은 5명의 후보들 중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등 3명에 대해서만 흠결의 경중에 따라 부적격 의견을 달아 청문보고서를 채택했다.

 `김학의 CD` 존재 여부를 한국당 황교안 대표에게 알렸다고 폭로한 박영선 후보자와 막말 발언 등으로 논란을 빚은 김연철 후보자에 대해서는 반드시 낙마시키겠다는 입장이다.

 바른미래당도 김연철ㆍ박영선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 불가 방침을 정한 상태다.

 야당은 두 후보자의 사퇴 요구에서 더 나아가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 등 청와대 인사 검증 라인의 경질까지 요구하고 있다.

 여당은 이미 조동호ㆍ최정호 후보자의 낙마를 경험해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다. 추가 낙마자가 생길 경우 정국 주도권까지 잃을 우려가 크다.

 청와대도 더이상의 낙마는 없다는 입장이 확고하다. 추가 낙마자가 발생한다면 인적 쇄신으로 임기 중반 국정 동력 상실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결국 여야간 대치가 계속되면 4월 국회에서 민생ㆍ개혁 관련 법안 처리는 올스톱 될 가능성이 높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