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2:43 (목)
사회 취약계층 환경복지 서비스 확대
사회 취약계층 환경복지 서비스 확대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4.03 2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환경성 질환 예방사업 확대 생태누리 바우처 사업 신규 시행
 경남도는 올해 사회 취약계층 대상 환경복지 서비스 확대에 나선다. 정석원 환경산림국장은 3일 "삶의 질 향상과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사회 취약계층 대상 `환경성 질환 예방사업`을 확대하고 `경남생태누리 바우처 사업`을 올해 신규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경남도는 지난해부터 시행한 `사회 취약계층 환경성 질환 예방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저소득가구, 장애인 등 취약계층이 거주하는 실내의 미세먼지, 곰팡이, 집먼지진드기 등 환경 유해인자의 노출 여부를 진단ㆍ관리 요령 컨설팅을 제공하고, 아토피성피부염, 천식, 알레르기성비염 등 환경성 질환을 예방하는 사업이다.

 경남도는 지난해보다 2천만 원 증액된 인건비 총 6천만 원을 도비와 시ㆍ군비로 확보해 사업을 추진한다.

 도는 4월 말까지 환경부(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 도내 거주 사회 취약계층 250가구를 진단 대상으로 추천하고, 환경부는 5월부터 8월까지 초미세먼지(PM 2.5)와 집 바닥 먼지 등 8개 항목의 실내 환경 유해인자에 대해 측정ㆍ분석해 환경 유해인자 관리 방법과 환경성 질환 예방 교육 등 진단ㆍ컨설팅을 실시하게 된다.

 경남도는 또 지난 1일 한국남동발전(주) 등 15개 기관ㆍ기업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국 광역지자체 중 처음으로 사회 취약계층 대상 `경남생태누리 바우처 사업`을 시행한다.

 `경남생태누리 바우처 사업`은 저소득가구, 장애인 등 사회 취약계층에게 자연 힐링을 위한 생태관광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올해는 도비 1억 원과 공공기관ㆍ기업 후원 기부금 4천만 원 등 총 1억 4천만 원으로 연간 1천400여 명을 선정해 추진한다.

 이에 경남도는 이달 중순부터 사회복지 관련 시설 및 협회 등을 통해 참여자 신청을 받을 예정이며 창녕 우포늪, 김해 화포천, 밀양 사자평 습지 등 도내 우수 생태 지역을 중심으로 당일 또는 1박 2일 코스 등 생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정석원 환경산림국장은 "최근 경기 악화로 소외계층에 대한 사회적 배려가 위축되는 상황에서 환경성 질환 예방 사업과 경남생태누리 바우처 사업은 민ㆍ관이 협력해 추진하는 사회공헌 사업으로, 사회취약계층의 건강증진과 삶의 활력 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