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4:22 (화)
경남도 원전해체산업 어중간해선 안 돼
경남도 원전해체산업 어중간해선 안 돼
  • 경남매일
  • 승인 2019.04.01 2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의 메카라 불리는 경남의 원전 업체 불황이 캄캄한 터널 속으로 돌입한 가운데 경남도가 원전해체 기술사업 카드를 빼 들었다. 도의 생각은 간단하다. 원전 기술을 가진 기업들이 해체 사업에 뛰어들어 당장의 불황을 극복하자는 것이다. 현재 도내에는 원전 관련 기업 350여 곳이 문을 닫아야 하는 처지에 놓여있다.

 경남도는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따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원전해체 기술개발 지원사업을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도는 지난해 도내 5개 기업에 제염시스템 개발, 콘크리트 폐기물 가열분쇄 처리 장치 등 원전해체 관련 기술개발 및 이전 등을 지원한 바 있다. 올해에는 기존 원전해체기술개발 이전 지원과 함께, 원전 해외마케팅ㆍ전시회 참가 지원, 원전해체 산학연 교류회 구성ㆍ운영을 도모한다.

 현재 원전해체산업은 블루오션이다. 시장 규모가 큰 고부가 산업이며 원전 해체 경험이 있는 나라도 미국, 독일, 일본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도에 따르면, 국내 원전 25기 중 2030년까지 12기가 수명이 끝날 예정이다. 원전 1기 해제비용은 평균 7천500억 원 정도며, 12기 모두 해체하는 데에는 10조 원 이상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전 세계적으로는 2030년까지 72조 원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탈원전을 향한 정책 기조의 변화가 없다면 해체산업은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제격이다.

 그러나 원전해체산업의 중심지가 될 원전해체연구소는 부산과 울산 등지에서 지어질 예정이다. 사업비만 2천400억 원에 달한다. 연구소가 건설되면 원전해체와 관련된 기업은 해당 지자체로 빠져나갈 것이 자명하다. 도의 지원 아래서 투자한 기업이 이전하거나, 지원이 확고하지 않아 타 지자체 기업에 뒤처질 경우도 고려해야 한다. 정부 차원의 원전해체산업의 지역 상생 협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탈원전 관련 산업에 집중하다 기업의 탈경남까지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도내에는 국내 최고 원자력 주기기 생산업체인 두산중공업을 비롯해, 원자력 성능검증 연구기관인 재료연구소(KIMS)와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등 원전 관련 기업 353곳이 있다. 경남도는 제조업이 중심인 경남의 100년 일자리 형성을 위해 어떤 사업에 어느 만큼 지원할 것인지 선택의 기로에 놓여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