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02 (목)
지우지 못할 고통 `사이버 성폭력`
지우지 못할 고통 `사이버 성폭력`
  • 성진욱
  • 승인 2019.03.28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진욱 김해서부경찰서 진례파출소 경장
성진욱 김해서부경찰서 진례파출소 경장

 "사랑을 했다. 우리가 만나 지우지 못한 추억이 됐다."

 어린아이들부터 어른들까지 흥얼거리던 노래가 있다. 신나는 멜로디에 위트있는 노래 가사가 매력적인 노래였다. 기분이 좋아지는 이 노래와 달리 돈이 없으면 지우지 못하는 추억들로 인해 고통받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웹하드 불법 촬영 및 영상 배포로 이익을 취한 뒤 영상의 피해자들을 상대로 재차 거금을 받고 영상을 삭제하는 `사이버장례사` 역할을 자처하던 한국미래기술 회장 양진호의 이른바 `웹 카르텔` 사건으로 인해 불씨가 피워져 버닝썬 클럽의 마약 성관계 몰카가 유통되면서 국민들의 분노가 극에 달해 있다.

 `웹 카르텔`이란 인터넷의 `웹`과 같은 종류의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서로 가격이나 생산량, 출하량 등을 협정해서 경쟁을 피하고 이윤을 확보하는 행위를 뜻하는 `카르텔`이 합쳐진 단어다.

 그동안 신체적 접촉으로 인한 성폭력에 비해 `사이버 성폭력`은 인터넷 공간의 음지에서 은밀하게 이뤄지고 있어 크게 부각되지 못했고, 피해자들 또한 조용히 지워지기를 바라는 마음에 피해 사실을 누군가에게 털어놓고 도움을 청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그렇게 `웹 카르텔`은 인터넷이라는 무대에서 법을 피해 무법자처럼 활개를 치고 다니며 황제로 군림했던 것이다.

 웹하드 상에서 불법으로 공유되는 리벤지 포르노, 몰카 등은 대다수의 피해자가 여성인 이들의 삶을 파괴하면서 돌이킬 수 없는 신체적ㆍ정신적 후유증으로 고통을 가중시켜 오랜 시간 피해자들을 괴롭힌다.

 이에 경찰은 `웹 카르텔` 근절을 위해 사이버폭력 전담 부서(91명)를 정식 직제화하고 강경하게 대응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러한 국가기관의 대처와 함께 우리는 `웹 카르텔` 근절을 위해서 `나부터`라는 인식을 가져야 할 것이다.

 위와 같은 피해 사실을 알게 된다면 피해자가 누구인지 여부를 불문하고 게시금지요청 및 국번없이 112 혹은 가까운 경찰서로 방문하거나 경찰청사이버안전국(cyberbureau,police.go.kr)에 접속해 피해 사실을 신고해 모두가 유익하고 아름답게 이용할 수 있는 `웹 클린`을 만들어 가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