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0:48 (목)
대우조선의 ‘졸속 매각’은 절대 안 된다
대우조선의 ‘졸속 매각’은 절대 안 된다
  • 경남매일
  • 승인 2019.03.28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의회가 28일 대우조선해양 매각협상 중단과 매각 여부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시의회는 인수 합병의 근본적인 이유와 명분을 찾을 수 없는 점, 본 계약 당일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의 공동발표문 주요 내용이 그대로 지켜질 것이라고 믿기 어려운 점, 25만 거제시민의 명운이 걸린 사안에 정작 이해당사자들을 배제한 것이 중대한 결격 사유라는 점, 본 계약이 체결됐으니 후속조치 마련에 만전을 기하자는 의견에 동의할 수 없다는 점 네 가지 이유를 들며 “인수 합병이 졸속적으로 추진되고 있어 협상 중단과 매각 여부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의 공동발표문에 담겨있는 세 가지 핵심 쟁점인 대우조선의 자율경영체제 보장, 고용보장, 기자재업체의 거래선 유지는 연구소를 비롯해 각 분야별 통폐합으로 성사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또한 대우조선을 파탄으로 몰고 간 단기실적 부풀리기와 분식회계, 부실한 자회사 인수, 낙하산 인사 등 방만한 경영진과 이를 묵인 또는 강요한 관리 감독 책임은 산업은행과 정부라는 점도 지적했다.

 여태 인수에 관련 정부와 지자체가 보여왔던 미온적인 태도 가운데 시의회 결의문 채택은 인수를 반대하는 대우조선 노조원들과 지역 주민들에게 그나마 힘을 실어주게 됐다.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실사 태스크포스(TF)를 꾸렸다. 곧 실사에 돌입할 예정이다. 합병 최종 완료를 위해 거쳐야 할 마지막 관문인 ‘기업결합 심사’를 위해서다. 합병의 단계가 마무리에 접어드는 문턱에 있는 것이다.

 경남의 경제가 달린 사안이 시의회의 말과 같이 ‘졸속 매각’이 돼서는 안 된다. 거제시의회가 팔을 걷어 올린 만큼 누구 하나 손해를 보지 않는 결과가 이어지길 기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