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영중앙초, 학교 도서관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시작
진영중앙초, 학교 도서관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시작
  • 경남교육청
  • 승인 2019.03.26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영중앙초등학교(교장 고홍기)는 2019년 3월 25일(월)부터 3월 27일(수)까지 학교도서관(이하 글빛도서관)에서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보활용교육을 실시한다.

진영중앙초등학교는 학년군별로 창의적체험학습 시수를 14차시씩 확보하여 학교 자체프로그램인 「맞춤형 독서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그 중 5~6학년 프로그램은 정보활용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이번 수업은 ‘국어 5-1(가) 독서 단원’과 연계하여 실시되는데 ‘청구기호 및 자료검색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글빛도서관은 2015년 개관 이후 교과관련 키워드 검색이 가능한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구축해왔다. 이용자는 전문가의 도움 없이 DLS에서 교과관련 키워드 검색만으로 필요한 자료에 스스로 접근할 수 있으므로 이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환경이 조성된 것이다. 이번 수업은 청구기호를 이해하고 교과관련 키워드를 활용하여 적합한 자료를 찾는 실습까지 이어지는데 그야말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출발이라 할 수 있다.

글빛도서관은 지속적인 정보활용교육을 통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결과물인 보고서쓰기 대회도 해마다 실시하고 있다.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진영중앙초등학교의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에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