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1:27 (금)
낙동강 보 ‘존치’ㆍ‘해체’ 논란 갈수록 증폭
낙동강 보 ‘존치’ㆍ‘해체’ 논란 갈수록 증폭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3.25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민단체 “완전 개방도 반대” 농업용수 공급 절대적 필요
환경단체 “자연성 회복 절실” 낙동강 죽음 늪으로 변해가
 4대강 ‘보’ 철거가 논란인 가운데 낙동강에 설치된 8개 ‘보’와 관련, 환경단체는 해체를 농민들은 존치를 주장하는 등 첨예한 대립양상을 보이고 있다.<8일 자 1면 보도> 특히 봄 농사철에 앞서 보 존치 및 해체가 ‘뜨거운 감자’로 부상,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보 철거는커녕, 완전 개방 마저 반대하는 농민단체와 합천보 등 보 주변 농민들은 “가뭄과 홍수 조절만큼은 최대 효과가 검증되면서 농업용수 공급에 절대적인 역할을 했다”면서 “낙동강 보는 농민들의 농업용수 등 생존권과 직결된 것이어서 절대로 철거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이어 “보 해체는 국가시설 파괴행위이자 대한민국 문명에 대한 파괴”라며 “보 해체 방침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와 관련, 경남지역 4대강 보인 창녕함안보 일대 농민들은 농업용수 대책 없는 낙동강 보 해체 또는 개방에 반대하고 나섰다. 창녕지역 이장협의회와 창녕군 낙동강 보 해체(개방) 반대 추진위원회, 창녕군 농업인단체협의회는 25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 단체는 “낙동강 보가 설치되고부터 가뭄과 홍수에 대비한 버팀목으로 믿어 왔다”며 “그동안 믿어온 그 강물을 우리 농민들 생각은 들어보지도 않고 해체(개방)한다는 여론몰이를 하고 있으니 정말 분통이 터진다”고 말했다. 또 “보를 개방하면 유속이 빨라질 뿐 아니라 수위도 양수장 취수구보다 낮아져 농업용수를 취수하는 데 심각한 문제가 생긴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낙동강과 생사고락을 같이하고 있는 농민에게는 한 마디 설명과 의견 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낙동강 보 수문을 좌지우지 하고 있는 현 정부의 독선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정부는 보 해체와 강물 방류 결정에 앞서 지역 농업인의 의견을 수렴하고 관계자 협의체에도 반드시 농업인 대표를 참여시켜 달라”고 요청했다.

 농업인단체 하종혜 위원장은 “녹조는 여름 모내기 이후 축산폐수유입이 되면서 발생하는 것”이라며 “보 개방이나 해체를 추진한다면 대대적인 저지 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낙동강 네트워크 등 환경단체는 지난 7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죽음의 늪으로 변해가는 낙동강을 본다면 그 누구도 수문 개방과 보 해체를 반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낙동강의 자연성 회복은 최상류 영주댐이 철거되고 낙동강 본류의 8개 보가 해체돼야 온전히 이룰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경남도는 “관련 부서와 창원ㆍ의령ㆍ함안ㆍ창녕ㆍ합천 등 시ㆍ군과 함께 현장대응팀을 구성해 보 개방에 따른 피해 점검을 하고 있다”며 “환경부도 보 개방에 따른 지하수 농업피해 최소화를 위한 용역을 이달 안으로 발주하고 결과에 따라 피해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