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4:57 (금)
‘스마트팜 혁신밸리’ 농업 미래 성장 확보
‘스마트팜 혁신밸리’ 농업 미래 성장 확보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3.19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밀양시 임천리 일대 청년 농업인 교육형 농장 조성
경남도는 농식품부가 추진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 사업을 통해 농업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나선다. 사진은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조감도.
경남도는 농식품부가 추진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 사업을 통해 농업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나선다. 사진은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조감도.

 경남도는 농식품부가 추진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 사업을 통해 농업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나선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스마트팜 관련 청년 및 기존 농업인 교육, 스마트팜 기술개발, 수출 작목개발 등의 기능을 갖춰 올해부터 오는 2022년까지 밀양시 삼랑진읍 임천리 일대에 조성된다.

 이를 위해 도는 행정부지사를 추진단장으로 밀양시, 한국농어촌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관련 관계기관들과 추진단을 구성했다.

 경남도는 시설원예의 메카이자 작물 재배에 매우 적합한 천혜의 기후적 여건을 갖추고 있고 전국 1위 시설원예단지로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 또, 밀양은 일조시간이 연간 2천186시간으로 시설원예의 최적지로 스마트팜 실증단지를 중심으로 전후방 산업의 육성이 가능하기에 시설원예 재배기술 및 시설현대화를 통해 농가소득 향상 및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추진을 위해 지난해부터 농업인 단체 토론회와 간담회를 갖는 등 의견수렴과 도지사 직속 농어업특별위원회에서도 대다수의 위원들이 찬성해 농업의 신성장 동력으로 추진 중에 있다.

 도 관계자에 따르면 스마트팜 혁신밸리의 주요사업은 청년 농업인 보육을 위한 교육형 실습농장과 경영형 실습농장이 4.3㏊, 임대형 스마트팜이 5.4㏊(13동)로 구성되며 기술혁신을 위한 실증단지(나노, 기자재, 품목 다변화 실증) 2.1㏊를 핵심시설로 조성할 예정이다.

 도는 신선 농산물 수출 21년 연속 전국 1위를 유지를 위해 수출 인프라 지원으로 수출기반 구축을 추진하고, 청년 농업인에게는 교육과 임대 스마트팜 운영, 기존농업인에게는 기존 시설 스마트팜화 지원을 통해 농업인과 함께하고 세대를 잇는 스마트팜 혁신밸리로 운영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