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43 (토)
남해안 마른멸치 7년 만에 미국 수출길
남해안 마른멸치 7년 만에 미국 수출길
  • 박명권 기자
  • 승인 2019.03.17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천시 죽방렴영어조합법인 첫 6천상자 10만달러어치 올 건어물 포함 500만불 목표
남해 마른멸치가 7년 만에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수출길이 열린 가운데 사진은 류상건 죽방렴영어조합법인 대표.
남해 마른멸치가 7년 만에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수출길이 열린 가운데 사진은 류상건 죽방렴영어조합법인 대표.

 지난 2013년부터 수출이 전면 중단됐던 남해안 마른멸치가 7년여 만에 다시 미국 로스앤젤레스(LA)로 수출된다.

 사천시 향촌동 소재 죽방렴영어조합법인(대표 류상건)은 지난 14일 삽재공장에서 송도근 사천시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주민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남해안 마른멸치 미국 첫 직수출 기념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미국 수출길에 오른 남해안 마른멸치는 6천상자(1.5㎏)이며, 10만 달러 상당이다. 상반기 동안 모두 50만 달러 상당을 미국 LA로 보내는 것을 비롯해 올해 수출 목표(마른멸치, 건어물)는 500만 달러이다.

 죽방렴영어조합법인에 따르면 남해안 마른멸치는 지난 2008년 4월부터 미국 식품의약품국(FDA)의 ‘보툴리움(부패한 고기에서 생성되는 독소)’ 규정에 걸려 미국수출이 전면 중단됐다.

 미국 식품의약품국(FDA)은 남해안 마른멸치는 내장을 제거하지 않은 데다 수분 함량이 많아 독소를 생성시킬 수 있다며 국내 멸치 수출업체를 적색 리스트에 올려 남해안 마른멸치 수출이 직격탄을 맞았다. 이로 인해 우리나라 멸치 수출업체가 적색 리스트에 등재되면서 한인위주로 가파르게 성장하던 미국 멸치시장은 하루아침에 사라졌다.

 그러나 류상건 죽방렴영어조합법인 대표와 20여 명의 직원이 수년간에 걸친 각고의 노력 끝에 미국 식품의약품국(FDA)으로부터 정식으로 마른멸치 수출허가를 취득한 것이다.

 소규모 개인 업체가 철저한 위생관리와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하는 어려운 일을 스스로 해결하면서 지역 특산물의 해외수출에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

 죽방렴영어조합법인은 미국 LA 한인사회를 목표로 수출하고 미국 내 다른 지역에도 법인을 설립해 현지인을 법인장으로 채용하는 등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뉴질랜드, 호주 등 다른 국가에도 수출 활로를 물색하고 있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류상건 대표는 “그동안 수출길이 막혀 대부분 밀수로만 미국에 수출해 왔다”며 “미국이라는 곳에 한국의 신선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길이 사천에서부터 열려서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 회사의 남해안 마른멸치는 미국 정부가 정식으로 인정한 제품인 것은 물론 현지 수요가 많아 수출물량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