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3:23 (금)
김해 셉테드 안심골목길 범죄 예방 효과 ‘톡톡’
김해 셉테드 안심골목길 범죄 예방 효과 ‘톡톡’
  • 김용구 기자
  • 승인 2019.03.12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 셉테드 안심골목길 조성사업이 범죄 예방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사진은 셉테드가 적용된 봉황대유적지 인근 골목 모습.
김해시 셉테드 안심골목길 조성사업이 범죄 예방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사진은 셉테드가 적용된 봉황대유적지 인근 골목 모습.

 도입 4년 차를 맞은 김해시 셉테드 안심골목길 조성사업이 범죄 예방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범죄예방 환경디자인인 셉테드(CPTED,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는 범죄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고 범죄 불안감을 감소시키기 위해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 널리 활용하고 있는 물리적 환경디자인이다.

 시는 2016년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기본계획 수립과 이듬해 범죄예방 도시디자인 조례 시행으로 2016년 무계동 광석마을, 2017년 진영 동구1구, 중구2구, 2018년 동상동 동광초등학교 후문 일원에 차례로 이 기법을 도입했다.

 셉테드 도입 후 이들 대상지의 5대 강력범죄 평균 발생 건수를 살펴본 결과 범죄 발생률이 눈에 띄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해지역 범죄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이 사업을 한 동상동의 경우 범죄 발생이 많은 시간대인 오후 10시부터 다음 날 오전 4시 사이 범죄 발생건수가 사업 전후 6개월을 비교했을 때 각각 10건에서 6건으로 40%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주민 만족도도 높은 편이다. 사업 시행 후 시청 도시디자인과에서 진행한 주민 만족도 조사결과에 따르면 주민 대부분이 범죄에 대한 두려움이 감소했고 범죄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답했다.

 이 사업은 영역성 강화와 접근 통제를 위한 노후 보안등 LED 교체, CCTV, 비상벨, 반사경, 종합안내판 추가 설치 등으로 구성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