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1:17 (금)
부산시, 해운ㆍ항만부문 지원 대책 수립
부산시, 해운ㆍ항만부문 지원 대책 수립
  • 김중걸 기자
  • 승인 2019.03.11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만연관산업 인프라 조성 등 4대 부문 16개 핵심과제
 부산시는 민선 7기 동북아 해양수도 조성을 위해 지역의 전통 뿌리산업인 해운ㆍ항만물류기업이 4차 산업혁명 등 시대적 흐름에 부응할 수 있도록 신기술 개발, 창업 등을 지원하는 종합대책을 수립했다고 11일 밝혔다.

 부산시 해운ㆍ항만물류 정책방향을 제시한 ‘해운ㆍ항만물류산업 활력제고 방안’이 차질 없이 추진될 경우 현재 13조 원 수준의 매출 규모와 4만 8천개의 일자리는 오는 2030년까지 각각 27조 원과 10만 개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방안으로는 △항만연관산업 인프라 조성 △해운ㆍ항만 지식서비스산업 육성 △일자리 및 창업ㆍ기술 개발 지원 △해운ㆍ항만물류 지원체계 및 제도 마련 등 4대 부문에 16개의 핵심과제가 있다.

 특히, 지난해 부산시가 지식서비스산업 육성을 위해 제정한 ‘해운항만산업 우수기업 인증 및 지원조례’의 부산시 고유브랜드인 We-Busan의 확산을 통해 오는 2030년까지 500개 기업을 선정, 집중 육성해 글로벌 해양비즈니스 시장진출 확대를 도모한다.

 또한 올해 3월부터는 부산항만공사(BPA), 부산테크노파크 등과 함께 ‘해양ㆍ항만 창업아지트’를 조성, 신기술 개발과 창업 컨설팅 등을 통해 매년 20여 개 기업을 지원하고, 상반기 중에 해양ㆍ항만산업 육성을 전담할 기구설립에 대한 타당성용역을 행정안전부에 요청할 계획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그동안 해운ㆍ항만물류산업은 국가산업으로 인식이 돼 지역에 제대로 된 기업육성 체계와 지원 사업이 부족한 상황이었다”며 “이번에 수립한 종합대책이 해운ㆍ항만물류산업을 지식서비스산업으로 전환하고, 정부의 지원정책을 이끌어 내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