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환경 고려 ‘맞춤형 보청기 ’서비스 제공해요
사용자 환경 고려 ‘맞춤형 보청기 ’서비스 제공해요
  • 김용락 기자
  • 승인 2019.03.11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준열보청기 난청인 ‘보청기 사용’ 피로감 줄여
‘권준열보청기’는 난청인들의 환경을 고려해 맞춤형 보청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은 김해 권준열 보청기 난청센터 권준열 원장.
‘권준열보청기’는 난청인들의 환경을 고려해 맞춤형 보청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은 김해 권준열 보청기 난청센터 권준열 원장.

사용자 심리상태ㆍ행동과학 고려
개인 맞춤형 치료방향 결정해야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노인의 삶의 질이 중요한 시대가 도래했다. 길어진 수명만큼 노인의 사회활동 참여가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

 난청이 있으신 분들은 조용하고 수동적인 생활을 해오고 있으며, 이는 사회와의 단절이라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난청인은 사회 활동을 통해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지만, 난청인들의 경우 사회활동에 참여하면서,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 및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쉽게 설명하자면, 난청인은 건청인에 비해 소리를 이해하기 위해 뇌가 더 힘들게 일을 하게 되고 그로 인해 하루가 끝날 무렵이 되면 완전히 탈진되기 마련이다.

 난청인들은 난청으로 인해서 집중하느라 고된 하루의 끝에서 소모된 에너지로 극도의 피로감을 느낀다.

 난청인이 소리를 잘 듣기 위해서는 보청기 사용이 요구되는데, 보청기 착용으로 소리도 잘 들을 수 있지만 위에서 언급한 피로감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소리를 잘 듣기 위해 인간의 뇌가 노력하는 정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피로도를 낮출 수 있는 것이다.

 보청기로 소리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듣기능력이 필요하다. 듣기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각 사용자의 청각 능력과 소리에 대한 선호도를 최대한 반영해 청력을 개선시켜야 하고 이때 사고의 인지적인 기능도 반드시 보강 및 강화돼야 한다.

 보청기로 난청치료를 시작하는 분들 개개인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의학적인 진단과 청력검사 결과의 이론적이고 지식적인 판단만으로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것은 부족한 면이 있다. 여기에는 사용자의 행동과학 및 심리학, 사용자가 착용하고 있는 보청기의 기능 등의 다양하고 폭넓은 전문분야들에 대한 전문가의 이해가 필요하고 이를 바탕으로 치료 방향을 결정해야 한다.

 즉 난청의 치료과정은 보청기 사용자의 동기부여 및 장려, 사용자의 행동과학 및 심리학적인 특성, 처방된 보청기의 물리적인 특성과 기능을 반영해 개인의 맞춤형으로 치료 방향을 결정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개별화된 접근 방식을 통해 청력 회복을 도모함으로써 각자 개인의 소리 환경에 따라 다양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가 있다.

 보청기 사용자의 높은 기대감과 본인의 청력손실의 정도 및 그로 인한 청력 개선의 실질적인 기대치를 사용자의 행동과학 및 심리학, 사용자의 보청기의 성능 등, 전문분야들에 대한 전문가의 이해를 바탕으로 이상적으로 조화시키는 것이 보청기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현재 국내 보청기 시장에서 자신이 보청기를 착용하면서 보청기 만족도가 떨어지는 경우, 무엇이 문제인지 모르는 보청기 사용자가 대부분이다. 즉 정확한 보청기 치료서비스를 받고 있는 것이 맞는지,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보청기가 정확히 전 세계적으로 어떤 위치의 보청기인지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 경우는 거의 드물며, 보청기를 취급하는 곳에서 주는 정보에 따라 그 제품이 최고이며, 그 서비스가 맞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본의 경우 상당히 발전된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미국, 유럽 등과 비교했을 때 보청기 만족도는 현저히 떨어진다. Japan trek에 따르면 일본의 보청기 만족도는 2012년 36%, 2015년 39%로 유럽 및 미국 국가들 75~80%에 비해 보청기 만족도가 현저히 떨어졌다. 이는 동ㆍ서양간 보청기를 받아들이는 문화적 차이에서 발생됐을 수 있지만, 보청기 지원금에 대한 차이와 전문적인 인력의 서비스 수준 차이로 인해 발생됐다고 보는 의견이 대다수이다.

 따라서 국내시장의 경우에도 난청인들의 올바른 보청기 착용과 보청기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 위에서 언급한 보청기 사용자에게 보청기 및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 보청기 사용을 위한 동기부여 및 장려, 사용자의 행동과학 및 심리학적인 특성, 처방된 보청기의 물리적인 특성을 반영해 개인의 맞춤형으로 보청기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권준열 보청기 난청센터는 김해시 외동 분성로 230, 407호에 위치해 있다. 상담문의는 055-326-9222(010-7146-5083)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