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4:15 (금)
대우조선해양 인수, 경남 발전 변곡점 돼야
대우조선해양 인수, 경남 발전 변곡점 돼야
  • 경남매일
  • 승인 2019.03.11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가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와 관련, 도는 근로자와 협력업체 등 도민의 피해가 없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현대중공업ㆍ대우조선해양 인수건은 이전부터 내외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

 조선업 1위인 현대중공업이 2위인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했을 시 국내 조선업의 20%를 차지해 실질적 빅1이 된다는 점 등을 들어 독점으로 인해 조선 산업 생태계를 무너뜨릴 수 있다는 것이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노동조합도 엔진, 추진기 등 조선 핵심 기자재를 자회사 등을 통해 자체생산하는 현대중공업과 달리 대우조선해양은 거제, 창원, 김해, 부산 녹산 등 경남ㆍ부산 등지의 협력업체에서 조달하는 점을 들어 업계에서는 경남경제의 타격이 클 것으로 분석했다.

 구조조정의 여파 또한 이들의 불안을 증폭시키는 이유가 된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추가적인 인력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으나, 노조는 인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노동자들의 구조조정 및 노동조건 후퇴에 대해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인수에 관련된 여러 우려와 쟁점을 향해 도가 직접 팔을 걷었다. 박성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이번 인수가 경남 조선 산업의 위상이 더욱 강화될 수 있는 변곡점이 돼야 하며, 거래 종결 시까지 경남의 이익이 훼손되지 않도록 정부와 산업은행, 현대중공업과 함께 책임감을 갖고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는 정부와 현대중공업, 산업은행의 관계자를 여러 차례 만나 지역 업계와의 상생협력 방안과 지역 고용안정 대책, 독립경영체제 유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계속 건의해왔다.

 양측은 학계와 산업계, 정부가 참여하는 ‘한국조선산업 발전 협의체’를 구성해 기자재업체, 협력업체로 이뤄진 각 지역의 조선산업 생태계를 복원할 예정이며, 거래 종결까지 필요한 절차를 신속히 진행해 공백을 최소화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도가 직접 나서 지역의 안정을 도모하는 만큼 이번 인수는 경남의 퇴보가 아닌 발전의 길로 나아가는 변곡점이 돼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