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9:36 (목)
조선산업 재편 피해 대책 마련해야
조선산업 재편 피해 대책 마련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19.03.10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본계약을 지난 8일 산업은행과 체결했다. 대우조선은 1999년 대우그룹 파산 이후 산업은행의 관리를 받은 지 20년 만이다. 이동걸 산은 회장과 권오갑 현대중공업그룹 부회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대우조선 지분 인수 계약서에 서명했다.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의 최대 주주가 되고 산은은 현대중공업의 물적 분할로 출범하는 한국조선해양(가칭)의 2대 주주로 참여하게 된다.

 이번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 계획은 당사자인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이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라는 측면에서 추진됐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 인수는 일방적 합병이 아닌 별도의 법인에 편입되는 병렬적 구조이며 현대중공업의 인수원칙도 법인의 지배구조만 변경하고 영업, 수주, 설계 등은 법인별로 진행할 것이라며 추가 구조조정은 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로 거제지역 경제가 파탄 날 가능성이 있다.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은 9일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 인수 본계약 체결에 대해 구조조정을 동반하고 지역경제를 말살할 밀실야합이라는 입장문을 냈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이를 통해 “인수합병은 인적ㆍ물적 구조조정을 전제로 한 것임에도 군산 조선소 문을 닫았던 현대중공업 자본이 고용보장을 운운하며 대우조선 노동자들을 우롱하고 있다”며 “구조조정을 하지 않고 독자 경영을 보장한다는 포장된 말을 믿을 만큼 노동자들은 어리석지 않다”고 비판했다.

 경남도와 거제시를 비롯한 지자체는 조선산업 재편에 따른 피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대우조선해양 본사와 사내 협력업체의 경우 2016년 1월 말 기준 4만 5천명이던 근로자 수는 지난해 말 2만 7천명으로 총인원의 40%인 1만 8천명을 구조 조정했다. 거제를 비롯한 창원, 김해, 양산, 통영, 고성 등 경남 전역에 대우조선에 기자재를 납품하는 1천300여 개의 협력업체도 피해가 예상된다. 경남도와 지자체는 이번 조선산업 재편에 따른 피해 최소화, 고용안정, 산업육성 등 합병에 대한 근본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