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2:57 (목)
차량 소통ㆍ흐름 원활하게 하는 방법 없을까
차량 소통ㆍ흐름 원활하게 하는 방법 없을까
  • 박봉기
  • 승인 2019.03.07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봉기 남해경찰서 경무계장 경위
박봉기 남해경찰서 경무계장 경위

 교차로상 교통신호 안전을 지키면서 소통이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

 대한민국의 모든 도로는 대부분 주 도로를 중심으로 좌ㆍ우측으로 마을이나 목적지를 찾아가는 종점지인 지선도로를 접하게 설계 구성돼 있다. 국도를 중심으로 지방도나 시도, 군도로 연결돼 있는 것이다.

 최근에 농ㆍ어촌 지역에도 주 도로를 우회화하며 마을이나 시가지를 벗어나 건설하고 있다. 보통 편도 2차로로 구성되는 것이 현재의 추세이다. 하지만 새로 건설된 시원한 도로들을 운행하다 보면 짧게는 100~200m만 진행하면 교통신호등이 설치돼 운전자로서, 이런 식이라면 도로를 왜 새롭게 개설했나 하는 의구심이 들 정도로 많은 신호등 때문에 갑갑함을 느꼈을 것이다.

 경찰관으로서 아니, 때로는 차량을 운전하는 운전자로서 이에 대한 해답은 없을까? 하는 고민으로 늘 도로를 운행하고 다닌다.

 작은 마을로 진입하는 진입로 등 비교적 차량의 소통이 적은 지선도로에 적색 점멸신호를, 주 도로인 직진도로에 황색 점멸신호를 주고 서로 주의하면서 운행하면 조금 원활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 봤으나 지선도로에서 본선 도로로 진입하기 위해 좌회전하는 차량이나 주 도로에서 지선도로로 진행하는 좌회전 차량의 안전을 담보하기 어렵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오랜 고민 끝에 궁리를 거듭하자 불과 같이 떠오르는 방법이 생각났다. 결국은 우회전하는 차량은 직진 차량의 진행 상황을 살피고 신호와 상관없이 자연스럽게 우 합류하면 되는 것이다.

 농ㆍ어촌 지역이나 보행자가 아주적은 횡단보도를 보면 횡단보도의 신호등 아래 버튼이 있어 가끔 보행자들이 이곳을 횡단할 때 버튼을 눌러 보행자 신호가 들어오게 한 후 보행하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차량도 마찬가지이지 않은가? 주 도로에는 계속 직진 신호를 주고 소통량이 극히 적은 부 도로에서 주 도로상으로 합류하려는 좌회전 차량에 대해 교차로 진입 전 정지선 5m 전방 바닥에 신호를 감지할 수 있는 감지 센서를 두 줄 설치해 좌회전하려는 차량이 진입해 감지선 두 줄을 일정한 압력으로 밟고 정지선에 진입하면 약 10~15초 후에 직ㆍ좌 신호가 들어 오게끔 하면 되는 것이다. 이때, 당연히 주 도로는 적색 정지신호로 변경되는 것이다. 교통사고는 주 도로를 정속으로 주행하는 차량과 부 도로에서 진입하는 차량과의 양보나 주의의 부제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부 도로에서 주 도로상으로 진입하려는 차량의 안전을 확보하면 해결되는 것이라 본다.

 그러면 주 도로를 운행하는 차량이 100~200m에서 계속 신호를 대기하는 일이 없을 것이고 가끔 부 도로에서 나오는 차량에 대해 15여 초 만에 직ㆍ좌신호를 주게 돼 상호 간에 불편함이 없고 안전한 교통신호 체계가 확보되는 것이다. 여기서 하나 더 팁을 주자면 주 도로상에서 부 도로상으로 진입하려는 좌회전 차량에게는 비보호 좌회전이나, 좌회전 포켓 차로를 설치해 정지선 직전에 감지 센서를 설치해 좌회전이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감지 센서 설치로 인한 비용과 혁신적인 교통안전체계의 확보와 상관관계를 조사해 적용 유무는 경찰청에 결정권의 공을 넘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