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우선순위를 세우자
삶의 우선순위를 세우자
  • 하성재
  • 승인 2019.03.06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성재 선한청지기공동체 대표, 굿서번트 리더십센터 소장
하성재 선한청지기공동체 대표, 굿서번트 리더십센터 소장

 우리는 보통 "나중에 시간이 나면… 하겠다"는 말은 참 자주 한다. "주변을 정리하고 싶다.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할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마음을 한두 번쯤 품어보지 않은 사람은 없다. 나 역시 한 달에 두세 번은 시간 관리에 대한 질문을 받는다. 그럴 때마다 우리가 관리할 수 있는 것은 시간(time)이 아니라 그 시간 속에 있는 사건(event)이라는 말을 기억하라고 한다.

 시간 관리를 원하는 사람들의 주된 관심은 `더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에 있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관심을 "나는 왜 이 일을 하고 있는가? 나는 이 일을 꼭 해야만 하는가? 나는 이 일을 하고 싶어서 하고 있는가?"로 옮겨야 한다. 초등학교 때부터 수많은 시간계획표를 작성해 온 것처럼, 우리가 방법을 몰라서 시간을 관리하지 못하지는 않는다.


 시간에 관련된 우리의 문제는 시간 관리 방법 습득과 같은 표면적인 것이 아니라 좀 더 본질의 부분에 있다. 자신이 중요하고 의미 있게 여기는 일에서 벗어나 그저 주어진 일들을 체계적인 방식에 따라 처리하는 것만을 반복한다면 오히려 그것은 우리의 시간을 더욱 바쁘게 만들고 더 큰 좌절감에 빠지게 만들 뿐이다. 왜냐하면 그런 의미 없는 반복을 통해서는 성취감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런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꼭 살펴봐야 할 것 중에 하나가 `내 삶의 우선순위` 문제이다. 이 문제는 `나` 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문제이다. `나는 늘 왜 이러지`라는 맥없는 태도를 가질 이유가 없다. 누구에게나 동일한 양의 시간이 주어져 있다는 것은 이 문제 해결을 위한 특별한 재능이 있어야 할 것을 의미하지는 않다. 지금 우리의 능력의 한계 안에서 충분히 해결 가능하다는 것이다.

 새로운 것을 시작하려면 가장 먼저 낡은 것을 버려야 한다. 계획하지 않은 시간은 나의 행동을 나의 약점의 구렁텅이에 빠지게 한다. 무의미하게 시간을 보내면 과거의 실패를 반복하게 만든다. 과거의 실패는 더 이상 우리에게는 필요 없는 낡은 것이다. 이제는 자신에게 중요하지 않은 일들을 중단하고 의미 있는 일에 몰두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삶을 효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삶이 변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일의 우선순위도 바뀌게 된다.

 또한 시간의 청사진을 그려야 한다. 계획되지 않은 시간은 내 시간이 아니다. 내가 속한 상황에서 지배적인 위치에 있는 사람의 영향력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들이 내 시간을 지배하기 전에 내가 독자적으로 내 시간을 통제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나 자신보다도 내 주위의 강한 사람들이 당신의 시간을 주도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목표, 활동, 시간 등의 계획을 세우는 데 들인 1분은 계획들을 실행하는 시간 10분 이상을 절약하게 한다. 계획을 수립하는 행위 그 자체에 힘입어 하는 일 모두가 전보다 더 명석하고 정확해지기 때문이다.

 끝으로 책의 제목이기도 한 `소중한 것을 먼저 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가장 나쁜 시간 사용법은 할 필요가 전혀 없는 일을 매우 훌륭하게 하는 것이다. 파레토 원칙에 따르면 20%의 활동이 당신의 활동에서 80%의 가치를 낳는다고 한다. 이것은 만약 성취할 사항이 10가지 있다면 그중 두 가지가 나머지 여덟을 합친 것보다 더 가치가 있다는 뜻이다. 중요한 일을 성취하려면 삶과 일에 가장 큰 가치를 주는 소중한 것에 전념해야 한다.

 스스로에게 지속적으로 질문하라. "지금 이 순간에 있어서 내게 소중한 것이 무엇인가? 당신의 삶에 있어서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인가?" 시작할 때 아무리 1등으로 뛴다 하더라도 끝까지 시합을 마칠 수 없다면 아무 의미가 없다. 경주를 끝낼 때까지 뛰어야만 한다. 최후의 승자는 경주의 모든 코스에 가장 효과적이고 빠른 속도로 끝낼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 오늘 당신의 우선순위를 세우는데 방해되는 낡은 것은 무엇인가? 과감하게 끊어버리지 않겠는가? 가장 효과적이고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데는 이성적인 분석보다 용기가 필요하다. 시간과의 전쟁에서의 최후 승리는 머리에서가 아니라 손발에서 이뤄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