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5:38 (목)
[생활/건강] 육두구과ㆍ양귀비과ㆍ돌나물과
[생활/건강] 육두구과ㆍ양귀비과ㆍ돌나물과
  • 임미경
  • 승인 2019.03.05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미경 이학박사 제주국제음식치유학교 교장 BTN 똑똑한 한끼 진행
임미경 이학박사 제주국제음식치유학교 교장 BTN 똑똑한 한끼 진행

 육두구과의 육두구(肉豆寇)의 기원은 육두구과 식물인 육두구의 씨앗이며, 형태는 상록성 교목이고 높이는 15m 정도이다. 분포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에 분포하는데 중국은 해남, 운남에 옮겨 심어서 재배하고 있다. 채취와 제법은 성숙한 열매를 채취한 후 가종피를 벗긴 다음 종피를 제거한 후 씨앗을 약불에서 말린다. 성분은 volitile oils 5~15%, fatty oils을 함유하고, 기미(氣味)는 신ㆍ온하다. 효능은 온중(溫中), 지사(止瀉), 행기(行氣)에 효과가 있다. 치료 효과는 허한구사(虛寒久瀉), 식욕부진에 좋고, 용량은 2.5~5g이다.

 양귀비과의 계앵속의 기원은 앵속과, 양귀비과 식물인 계앵속의 전초이다. 형태는 일년생 초본이고 30~100㎝이다. 분포는 원산지가 멕시코이며 중국 남부지방에 흩어져서 야생한다. 채취와 제법은 여름, 가을에 채취한 후 햇볕에 말린다. 성분은 berberine, protopine이며, 기미는 고하다. 효능은 소종이담(消腫利膽), 거담(祛膽), 지사(止瀉)에 효과가 있고, 치료 효과는 황달수종(黃疸水腫)에 좋고, 근(根)은 만성(慢性) 피부병에 효능이 있고, 종자(種子)는 완사약(緩瀉葯), 최토(催吐), 거담(祛痰), 소염(消炎), 지통작용(止痛作用)에 좋고, 용량은 적량 사용한다.

 각회향(角茴香)의 기원은 앵속과, 양귀비과 식물인 직립각회향의 전초이다. 형태는 초본으로 높이는 15~25㎝이다. 분포는 황무지, 들판, 모래땅에서 자라고 중국의 동북, 화북, 서북과 서장에 분포한다. 채취와 제법은 여름과 가을에 채취한 후 햇볕에 잘 말려서 사용하고, 성분은 hypecorine, hypecorinine, protopine 등을 함유한다. 기미는 고ㆍ신하다. 효능은 청화해열(淸火解熱), 진해(鎭咳)에 효과가 있고, 치료 효과는 인후종통(咽喉腫痛), 목적(目赤), 상풍감모(傷風感冒) 등에 좋고, 용량은 6~9g이다.

 화릉초(花菱草)의 기원은 양귀비과의 식물인 화릉 금영의 전초이다. 형태는 다년생의 초본이며 70㎝이다. 분포는 주로 정원의 화단에서 재배되고 중국의 각지에서 재배되며 원산지는 북미이다. 채취와 제법은 여름에 전초를 채취한 후 햇볕에 잘 말리고, 효능은 진통(鎭痛), 안면(安眠)에 효과가 있다. 치료 효과는 복통(腹痛), 외상종통(外傷腫痛), 경계실면(驚悸失眠)에 좋고, 용량은 6~15g이다.

 돌나물과인 경천(景天)의 기원은 경천과, 돌나물과 식물인 경천이며 꿩비름의 전초이다. 형태는 다년생 초본이며 30~70㎝이고, 분포는 산비탈의 초지에 주로 야생한다. 중국의 요녕, 길림, 하북, 산서, 협서, 절강, 호북, 남부에 주로 분포한다. 채취와 제법은 7~8월에 지상부분을 햇볕에 말리며 성분은 잎인 경우 sedoheptulose을 함유하고 있다. 기미는 고ㆍ산ㆍ한하고, 효능은 청열해독(淸熱解毒), 지혈(止血)에 효과가 있고, 치료 효과는 유풍(游風), 번열경광(煩熱驚狂), 객혈(喀血), 토혈(吐血), 치창(痔瘡), 풍진(風疹), 외상출혈(外傷出血)에 좋고, 용량은 25~50g이다.

 백경천(白景天)의 기원은 경천과, 돌나물과 식물인 백경천의 전초이다. 형태는 다년생의 초본이며 20~80㎝이다. 분포는 습한 풀밭, 강가의 자갈밭에서 자라고 중국의 동북, 화북, 내몽고 등 각 지역에 분포한다. 채취와 제법은 여름과 가을에 채취해 햇볕에 말리거나 생으로 쓴다. 기미는 고ㆍ삽ㆍ양하고, 효능은 청열양혈, 소종지통(消腫止痛)에 효과가 있다. 주치(主治)는 질타손상(跌打損傷), 요기노손, 봉석에 좋고 용량은 30~50g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