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1:14 (금)
유아교육의 공공성 확보 생각해 볼 일이다
유아교육의 공공성 확보 생각해 볼 일이다
  • 경남매일
  • 승인 2019.03.04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사립 유치원의 무기한 개학 연기로 기분 좋게 시작해야 할 유치원 새학기가 어수선하고 혼란스럽다. 학부모들의 불편과 불안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이런 가운데 정부와 한유총의 강대강 대립은 더 깊어지고 있다.

 경남 사립유치원 33%가 개학 연기 방침을 밝혔지만, 자체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우려했던 보육대란은 피했다. 그러나 해당 유치원들의 차량 미운영 등으로 맞벌이를 하는 학부모들이 크고 작은 불편을 겪었다.

 4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현재 개학을 연기했거나 5일 이후로 예정된 개학을 미루겠다고 밝힌 사립유치원은 전날인 3일 오후 6시 87곳보다 줄어든 84곳(창원ㆍ김해ㆍ진주ㆍ함안)이다. 이는 전국 시ㆍ도 중 가장 많은 숫자다. 도내 사립유치원 258곳의 33%에 해당한다.

 그러나 도교육청은 개학을 연기한다고 한 유치원도 대부분 자체 돌봄을 제공하다 보니 우려했던 보육대란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또 이날 진주시도 진주교육지원청과 현장지원단을 구성해 시 공무원 20명을 교육지원청에 파견, 교육과정 비정상 운영 시 등원한 유아를 인근 돌봄 기관에 안내하고 이송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정부는 한유총의 개학 연기를 아이들을 볼모로 한 사익추구 행위로 규정했다. 교육기관이 자기 이익을 위해 아이들을 볼모로 삼겠다는 것은 교육기관의 자세가 아니라는 것이다.

 대부분의 학부모들도 개학 연기는 아이들의 학습권을 침해하고 학부모들의 일상을 파괴하는 파렴치한 행위라며 들끓고 있다. 자신들의 목적을 위해 한유총이 학부모와 아이들을 볼모로 삼고 협상카드로 도구화한 것은 비판을 피해 가기 어렵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유아교육의 공공성 확보를 깊이 생각해 볼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