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5:27 (금)
도내 제조업체 돈줄이 마른다
도내 제조업체 돈줄이 마른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3.03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ㆍ제조업 회생 불투명 원전 방산업계도 일감 줄어 한국판 ‘러스트 벨트’ 우려
 “돈줄이 말라 옴짝달싹할 수 없습니다. 회사를 살려낼 기회를 찾을 수 있을지, 올해를 못 버틸까 두려워요….”

 국내 제조업 메카, 한국 산업화를 주도했던 경남이 조선ㆍ자동차를 비롯한 제조업 침체와 잇따른 구조조정으로 일감이 줄어든 데다 돈줄까지 마르고 있어, 재기 발판도 찾기 어렵다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또 경남 알짜배기 산업인 원전과 방산업계는 정부 탈원전 등 일감부족으로 초주검에 직면한 상태다. 이 같은 상황은 중소기업들이 처한 상황에서 엿볼 수 있다. 창원은 지난해 수출액이 161억 달러로 지난 2006년 이후 최저다. 우리나라 수출이 사상 최대를 기록한 것과 정반대다. 또 지난해 3분기 기준 창원 지역 코스피 상장 기업 23개사 실적 집계는 총매출이 2017년 3분기와 비교해 약 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순이익도 1천384억 원 흑자에서 752억 원 적자로 돌아섰다.

 이로 인해 도내 제조업체를 덮친 경영난으로 돈줄까지 끊길 지경에 몰리면서 진짜 한국판 ‘러스트 벨트(Rust Belt)’로 전락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원전과 방산업 협력업체 한 관계자는 “수십억 원을 들여 마련한 설비들이 죄다 녹슬어가고 있다”면서 “그런데도 일감도 없고, 힘든 상황을 버틸 돈도 구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지원은 ‘그림의 떡’”이란 지적이다.

 매출 또는 담보 능력 등을 따져서 지원하는 경우가 많아 기준통과 자체가 어렵다는 것이다. 이는 지원정책과 달리, 조선ㆍ자동차 등 침체 산업에 대한 엄격한 대출기준이 적용됐기 때문이다. 한 중소기업 관계자는 “경남도에서 자동차ㆍ조선 업체 긴급 자금으로 지원을 밝혔지만 은행은 (신용보증기금 등에서) 보증서를, 보증 기관에선 ‘매출액이 떨어지니 보증해 줄 수 없다’는 식”이란 설명이다.

 즉, “정부가 지난해 도내 창원 거제 등 4개 지역을 산업ㆍ고용위기지역 선정에도 재정보증 등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후속 조치가 없어서 은행들이 대출을 꺼리고 있다”고 말했다. 선박 부품 업체 관계자는 “도나 정부는 내일이라도 숨통이 트일 것처럼 지원책에 나섰다지만 지역 산업의 황폐화로 기업이 가진 땅이나 기업 주가 등 모든 게 저평가되면서 대출받기가 더 어렵다”고 지적했다. 또 “자금난 소문에 되레 직격탄을 맞을까 봐 쉬쉬하는 분위기도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중소기업협회 관계자는 “조선ㆍ자동차 등 제조업은 전후방 연관 효과가 커서 기업은 물론 지역경제까지 어려워질 수 있다”며 “전망이 괜찮은 기업에는 정부 차원에서 재기할 기회를 주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기관 부실 가능성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만큼 회생 가능성을 전제로 한 지원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