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1:27 (금)
진주의료원 폐업 진상조사위 출범
진주의료원 폐업 진상조사위 출범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2.26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체 밝혀 결과 따라 상응 조치"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 재임 때 단행된 진주의료원 폐업 진상을 조사할 위원회가 출범했다. 진주의료원 환자대책위원회 대표, 의료전문가, 변호사, 시민사회단체, 전ㆍ현직 도의원 등 16명으로 구성된 `진주의료원 강제폐업 진상조사위원회`는 26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 울산경남지역본부 등과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출범한다고 밝혔다.

 이날 박노봉 보건의료노조 수석부위원장은 기자회견문 낭독에 앞서 "공공의료 파괴범, 부역자들이 어떤 일을 했는지 반드시 기록해야 한다"며 "진상조사위가 불편한 진실을 드러내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진상조사위는 기자회견문에서 "이날은 홍준표 당시 도지사가 취임 2개월여 만에 진주의료원 강제폐업을 결정ㆍ발표한 지 꼭 6년 되는 날"이라며 "그럼에도 아직 강제폐업 과정의 진실이 밝혀지지 않았고 진주의료원을 대체할 공공병원 설립은 구체화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진상조사위는 폐업 논의와 결정, 집행 과정 등의 실체를 밝혀 도민에게 결과를 발표하고, 그 결과에 따라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진상조사위는 또 "폐업 이후 진주의료원 대체 공공병원 설립을 위해 노력 중인 가운데 보건복지부에서 공공보건의료발전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신축 형태로 서부경남 공공병원을 설립할 것을 약속했다"며 "경남도는 4개년 계획 6대 중점과제로 선정해 국비 포함 1천억 원의 예산 확보 계획까지 잡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지난 20일 진행된 도 공공보건의료 확충 자문단 회의 자료에서는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이라는 단어는 찾아볼 수 없었다"며 "김경수 도지사의 핵심 공약이자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이던 공공병원 설립이 불투명해진 건 아닌지, 다시 투쟁을 시작해야 하는 건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