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3:44 (토)
‘김 지사 석방’ 탄원서 서명 압력 논란
‘김 지사 석방’ 탄원서 서명 압력 논란
  • 박재근ㆍ김명일 기자
  • 승인 2019.02.21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정 방해ㆍ불법행위” 주장 의회 의장ㆍ대행 중립 요청
21일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자유한국당 소속 이병희 원내대표 등 경남도의원들이 김경수 지사 불구속 재판 요구 서명운동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21일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자유한국당 소속 이병희 원내대표 등 경남도의원들이 김경수 지사 불구속 재판 요구 서명운동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민주당 소속 현직 경남도의원이 김경수 도지사 석방을 위한 탄원서에 도청 공무원이 서명하도록 압력을 행사한 의혹이 제기되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 경남도청노동조합과 한국당 도의원들은 ‘도지사 석방을 위한 탄원서’에 공무원들이 서명하도록 압력을 행사한 것에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이병희 원내대표와 경남도의원은 21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경수 도지사가 드루킹 일당과 공모해 댓글 조작을 벌인 혐의로 법정구속된 것과 관련, 민주당 경남도의원이 도청 공무원에게 압력을 넣어 ‘지사의 석방’ 서명을 요구한 것은 도정을 방해하고, 지방공무원법 제572조 정치운동 금지를 침해하는 불법으로 즉각 중단돼야 한다”며 폭로했다.

 이날 자유한국당 소속 경남도 의원들은 “경남도의 예산 지원을 받는 단체들이 길거리에서 ‘지사 석방 촉구 서명운동’을 벌이는 것과 도청 내 일부 고위 공무원들의 정치적 행위를 즉각 중단시키라”고 주장, 논란은 확산되고 있다. 이 같은 논란은 드루킹 일당과 공모해 댓글 조작을 벌인 혐의로 법정구속된 김경수 도지사에 대해 민주당의 불구속 재판과 석방을, 한국당은 도지사 자진사퇴를 주장하는 등 여야 간 정쟁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공무원에 대한 서명 압력설이 제기되면서 향후 엄청난 후폭풍이 우려된다.

 이병희 원내대표는 “김 지사 구속 이후 지난 지방선거에서 ‘제발 싸우지 말아 달라’는 도민의 준엄한 뜻을 받들어 참고 자제해 왔다”면서 “이젠 경남도청을 의도적으로 흔들고 있는 민주당의 작태를 두고 볼 수 없어서 이 자리에 섰다”고 밝혔다. 또 “법원은 김 지사의 엄청난 댓글 조작 행위가 특정 후보, 특정 정당에 유리하게 움직이려 한 심각한 범죄 행위라고 판결했다”면서 “YTN-리얼리티의 4일 여론조사를 보면 ‘구속이 적절했다’(53.2%)는 응답이 ‘과도했다’(28.4%)는 응답보다 2배가량 높았고, 이어 11일 MBC경남-리얼미터 여론조사에서도 ‘타당한 판결’(49.9%), ‘부당한 판결’(29.3%)로 구속이 타당했다는 응답이 19.6%포인트 높았다”고 지적했다.

 한국당 도의원들은 이어 “김지수 의장은 민주당만을 대표하는 의장이 아니라 도민을 대표하는 도의회 수장으로서 (집회 참석 피켓 흔들기 등) 경솔한 행동을 중지하고 품위를 유지하라”고 촉구했다.

 또 “박성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경남도의 현안 사업에 끊임없이 매진하고 도정의 정치적 중립을 지키라”면서 “도청 예산 지원을 받는 단체들이 거리에서 ‘지사 석방 촉구 서명운동’을 벌이는 것과 도청 내 일부 고위 공무원들의 정치적 행위를 즉각 중단시키라”고 요청했다.

 이날 회견에는 한국당 경남도의원 21명 중 17명이 참여했다.

 한편, 신동근 경남도청 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은 “도의원이 도청 간부에게 도지사 석방을 위한 탄원서에 공무원들의 서명을 강요한 것에 엄중 항의했다”며 “경남도청 직원들은 어떠한 압력에도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의무를 지킬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