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52 (금)
‘신공항’ 김해ㆍ부산시민 찬반 확산
‘신공항’ 김해ㆍ부산시민 찬반 확산
  • 박재근ㆍ김용구 기자
  • 승인 2019.02.19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신공항 건설 지지협 “단체장 주장 시민 뜻 아냐”
동남권공항 추진운동본부 “정책변경 100만 서명 진행”
19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김해신공항 건설지지 부산김해 공동대책 협의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 원안 추진을 촉구했다.
19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김해신공항 건설지지 부산김해 공동대책 협의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 원안 추진을 촉구했다.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을 반대합니다.” 김해신공항건설지지부산김해공동대책협의회는 19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해신공항 건설을 지지하며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을 결사 반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김해신공항 건설지지협의회는 “김경수 경남지사를 비롯해 송철호 울산시장, 오거돈 부산시장이 김해신공항 백지화를 주장한 것과 관련, “자신들의 주장이 시ㆍ도민들의 뜻인 것처럼 호도하지 말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따라서 김해신공항 백지화와 가덕도 재추진을 둘러싼 찬반논란 등 부울경은 신공항이 ‘판도라 상자’인 만큼이나 혼란 속으로 빠져 들고 있다. 때문에 김해신공항 백지화에 따른 가덕도 재추진 시나리오가 대구 경북은 물론, 경남도민과 부산 일부 지역민들의 반대 집회 등 찬반논란은 더 가열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을 가진 김해신공항 건설 지지 협의회는 “김해신공항은 김해시민과 강서주민의 효자공항으로 재검토 논의나 이전을 원천적으로 반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부 정치인들은 부울경 시도 단체장의 요구가 시도민의 뜻인지 명확히 하려면 최소한 공항 인접지역민들에 여론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최근 들어 김해신공항 재검증 움직임에 대해 정치인들이 논란을 부추기고 있다”며 “실망과 개탄을 금할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해신공항 문제로 거론되고 있는 소음과 안정성은 김해시와 부산의 강서구 지역민들의 문제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김해시민과 강서구의 주민들의 진정한 뜻을 알 수 있도록 여론조사 실시를 촉구했다.

 최근 경남 일부 지역이 김해공항 백지화를 주장하는 만큼, 부산 강서구는 김해공항 확장 대책위원회를 구성, 김해공항 일대에 ‘가덕도 신공항 태풍 오면 초토화된다’, ‘김해공항 확장이 정답이다’는 내용의 현수막을 설치한 바 있다.

 이런 와중에 경남은 사천 신공항유치위원회까지 결성되는 등 경남도의 어정쩡한 스탠스와 맞물려 신공항 문제는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이는 지난 13일 문재인 대통령이 부산을 방문, ‘총리실 검증’이란 한마디를 두고 부산시는 ‘큰 선물을 주셨다’며 가덕도 재추진을 시사, 대구 경북의 반발에다 부산 일부지역과 경남도민들이 반발을 불러왔다. 한 도민은 “도가 김해공항 백지화는 주장하면서 입지에는 입들 닫고 있지만 당초 용역결과 김해공항 확장(881점)이 밀양(683점), 가덕도(580점)로 확인된 검증결과는 존중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부산시로서는 차선(김해공항 확장)이 아닌 최선(가덕도)을 택하려다 최악(밀양)의 상황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꼬집었다.

 반면, 부산 울산 경남지역 시민단체들이 정부의 김해신공항 반대와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요구하며 김해신공항 반대 동남권관문공항추진 100만 국민청원 부ㆍ울ㆍ경 범시민운동본부는 18일 경남도청에서 선포식을 가졌다.

 운동본부는 “안전과 소음 등 많은 문제를 갖고 있는 김해신공항 계획을 백지화하고 동남권 미래를 열어갈 관문공항을 건설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운동본부는 시민 20만 명 청원을 통해 청와대 답변을 듣고, 100만 명 동의를 받아 정책 변경을 요청하는 의지를 보여주겠다는 입장이다. 100만 국민청원운동은 오는 25일부터 다음 달 26일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