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3:33 (화)
경남 도민 주도로 사회문제 해결
경남 도민 주도로 사회문제 해결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2.19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사회혁신추진단 가동 5개 담당 22명 구성 완료 4월 경남 청년센터 개소
 경남도는 민간전문가를 영입한 사회혁신추진단을 본격 가동한다고 19일 밝혔다. 사회혁신추진단은 도민이 주도해 일상생활 속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행정은 이를 뒷받침하는 사회혁신 기반을 마련한다. 지난 14일 마을공동체ㆍ참여와 소통ㆍ민관협력 분야 등 민간전문가 6명을 영입했다. 정책 기획단계부터 도민의 참여와 협조를 끌어내고 행정과 혁신현장을 잇는 가교역할을 수행한다.

 이로써 사회혁신추진단은 지난해 9월 도 행정과 소속 태스크포스(TF)로 출발해 지난달 2일 조직개편으로 정식 조직된 이후 민간전문가 영입으로 조직 구성을 마무리했다.

 사회혁신추진단은 혁신정책ㆍ민관협력ㆍ주민주도혁신사업ㆍ청년정책ㆍ도민참여센터 등 5개 담당에 22명으로 구성됐다. 그동안 사회혁신 제도 기반 마련을 위한 토론회, 선진지 벤치마킹, 시민사회와의 네트워킹을 통한 공동협력 등을 위해 노력한 추진단은 앞으로 다양한 사회혁신 사업을 벌인다.

 먼저 지난달 더불어민주당 소속 신영욱 도의원이 대표 발의한 `공익활동 촉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을 지원한다.

 시민사회의 공익활동 사업을 지원할 근거를 마련한 이 조례에는 행정과 민간을 잇는 중간지원조직인 `공익활동지원센터` 설치 등이 포함됐다.

 이 조례는 다음 달 도의회 회기 중에 상정돼 통과되면 공익활동 단체들의 활동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추진단은 기대했다. 이어 오는 4월에는 청년들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경남 청년센터를 개소한다.

 창원시 상남동 상가에 267㎡ 규모로 설치되는 청년센터는 청년 당사자가 청년 관련 사업을 직접 구상ㆍ수행하도록 돕는 민관협력 중간지원조직이다.

 청년이 기획하는 프로젝트ㆍ활동 공간ㆍ동아리 모임 등을 지원하고 `찾아가는 청년정책설명회` 등을 통해 경남도 청년정책을 연결ㆍ지원한다.

 행정과 주민의 지속적인 민관협치 실현을 위해 도와 시ㆍ군 공무원 역량 강화에도 힘을 쏟는다.

 다음 달부터 오는 9월까지 500여 명의 중견 간부공무원을 대상으로 권역별 `찾아가는 민관협치` 교육을 시행한다.

 시민참여ㆍ갈등소통분야 전문가 특강과 선진 지자체의 민관협력 우수사례 학습 등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윤난실 사회혁신추진단장은 "사회혁신이 어렵거나 특별한 것은 아니며 멀리 있는 것도 아닌 생활 속 작은 변화들이 사회혁신이다"며 "올해는 사회혁신 추진을 위한 조례 제정 등 제도적 기반 마련과 시민사회 역량을 강화해 나가는 일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