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9:26 (수)
[생활/건강] 마황과와 후추과의 효능
[생활/건강] 마황과와 후추과의 효능
  • 경남매일
  • 승인 2019.02.19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미경 이학박사, 제주국제음식치유학교 교장, BTN 똑똑한 한끼 진행
임미경 이학박사, 제주국제음식치유학교 교장, BTN 똑똑한 한끼 진행

목적마황(木賊麻黃)의 기원은 마황과 식물인 목적마황의 경지과의 근이다. 형태는 30~80㎝까지 자라는 관목이다. 분포는 건조한 산지에 자라고 중국의 화북, 서북, 사천에 분포한다. 채취와 제법은 가을에 채취해 뿌리와 줄기를 분리한 다음 절단해서 햇볕에 잘 말린다. 성분은 L-ephedring, alkaloid이며, 기미는 경지, 미고, 온, 근, 감, 삽, 평하다. 효능에서 경지는 발한, 평천, 이뇨, 근은 지한에 좋다. 주치의 경우 경지는 풍한감모, 발열무한, 해천, 수종, 근-지한, 도한에 좋다. 용량은 경지의 경우 1.5~6g, 근의 경우 3~10g이다.

 초마황(草麻黃)의 기원은 마황과 식물인 초마황의 초질경이다. 형태는 다년생 초본상의 소관목이다. 분포는 고지대, 산등성이, 물이 마른 강바닥에서 자라고 중국의 요녕, 내몽고, 하북, 산서, 감숙에 분포한다. 채취와 제법은 가을에 녹색의 가지를 베어서 그늘에서 60% 정도 말린 다음 다시 햇볕에 잘 말린다.

 성분은 L-ephedring, D-pseudo-ephedring, volatile oils이고, 기미는 신ㆍ고, 온하다. 효능은 발한, 평천, 이수에 효과가 있고, 주치는 상한표실, 발열악한, 무한에 좋고, 용량은 1.5~6g이다.

 반자마황(斑子麻黃)의 기원은 마황과 식물인 반자마황의 전초이다. 분포는 산기슭, 산비탈, 반황 무지에서 주로 자라고 중국의 내몽고에 분포한다. 채취와 제법은 여름철에 채취한 후 음지에서 잘 말린다. 주치는 풍한감모, 해천, 수종에 좋고, 용량은 5~15g이다.

 후추과의 종류인 소엽구(小葉袞)의 기원은 호초과 식물인 소엽구의 전주이다. 형태는 덩굴성 식물이다. 분포는 산지의 숲속에서 자라고 중국 동남과 서남지역, 동쪽으로는 대만에서 서장까지 분포한다. 채취와 제법은 연중 채취가 가능하고 햇볕에 잘 말려서 사용한다. 치료 효과는 유주성풍습통, 풍한습비, 위한통, 감모, 관절통, 아통, 풍진궤양에 좋다. 용량은 10~20g이다.

 초호초(草胡椒)의 기원은 호초과, 후추과의 식물인 초호초의 전초이다. 형태는 일년생 초본이며 높이는 20~40㎝ 정도이다. 분포는 습지나 바위틈, 집 담장 밑에서 주로 자라고 중국의 열대지방에 주로 분포한다. 채취와 제법은 여름, 가을철에 전초를 채취한 후 햇볕에 잘 말린다. 치료 효과는 옹창종독, 소탕상, 질타 손상에 좋고, 용량은 15~30g이다.

 대엽구(大葉袞)의 기원은 호초과, 후추과의 식물인 대엽구의 전주이다. 형태는 덩굴식물이다. 분포는 나무 위를 감고 올라가거나 바위 위에서 주로 자라고 중국의 광동과 해남에 주로 분포한다. 채취와 제법은 8~10월에 채취한 후 햇볕에 말린다. 치료 효과는 질타 손상, 복통에 좋고 용량은 3~9g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