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5:28 (목)
음주운전의 다른 얼굴 `숙취 운전`
음주운전의 다른 얼굴 `숙취 운전`
  • 전화영
  • 승인 2019.02.18 2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화영 양산경찰서 교통관리계 경장
전화영 양산경찰서 교통관리계 경장

`한숨 자고 일어나면 괜찮겠지`라는 생각으로 과음한 다음 날 출근길 운전대를 잡는 `숙취 운전`은 정말 괜찮은 걸까? 전날 마신 술이 깨지 않은 채 운전을 하다 사고를 내면 이는 명백히 음주운전이다. 대부분의 운전자는 하루 잤으니 당연히 아침에는 술이 깼을 거라 생각한다. 한숨 자고 일어나서 출근길에 단속된 자신은 음주운전이 아니라며 억울함을 호소하곤 한다. 숙취 운전은 음주운전임을 자각하지 못하는 운전자들에게 그 위험성에 대해 알리고자 한다.

 체질, 몸무게, 안주 등에 따라 편차가 있지만 70㎏ 성인 남성 기준 소주 한 병을 마시면 알코올이 분해되려면 최소 6시간(혈중알코올농도 0.047%), 완전히 분해되려면 10시간 이상(혈중알코올농도 0%)을 쉬어야 한다고 한다.

 숙취 운전자는 맑은 정신의 운전자보다 평균 시속 16㎞ 더 빠르게 달렸으며 차선을 벗어나는 것이 4배, 교통신호 위반이 2배 많았다는 연구 결과에서 보여지듯 숙취 운전이 자신뿐만 아니라 선의의 피해자가 죽거나 다치게 하는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아주 높음을 보여준다. 음주 당시에 하는 운전은 당연히 위험하지만 숙취 운전이 무서운 이유는 어느 정도 술이 깬 상태라고 인식하는 자기합리화가 가장 위험하다.

 지난해 9월 부산 해운대구 만취 운전자가 몰던 차량에 치여 뇌사상태에 빠졌다가 결국에 세상을 떠난 윤창호 씨 사망 사건을 계기로 음주운전으로 인명피해를 낸 운전자에 대해 처벌 수위를 높이고 음주운전 기준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도로교통법`이 개정됐다. 숙취 운전을 했더라도 이는 엄연히 음주운전으로 현행 도로교통법에 따라 음주측정 시 혈중알코올농도가 단속 수치에 해당한다면 벌금형 이상의 형사처분과 면허정지 또는 취소의 행정처분을 받는 등 강화된 윤창호 법에 의해 강력한 처벌을 받는다.

 개정된 특가법은 지난해 12월 18일부터, 도로교통법은 6월 25일부터 시행돼 운전면허 정지, 취소기준이 강화했다. 면허 정지기준이 혈중알코올농도 0.05% 이상에서 0.03% 이상으로, 면허취소 기준은 0.10% 이상에서 0.08% 이상으로 강화했다. 아울러 종전 음주운전 3회 적발 시 면허취소가 됐던 것 역시 2회로 강화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술 마신 직후 음주운전은 감소하고 있지만 오전 6시~10시 음주운전 단속이 증가하는 것을 보면 숙취 운전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무감각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숙취 운전은 음주운전과 똑같은 처벌을 받는다는 것을 명심하고 숙취 운전을 막기 위해서는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술 마신 다음 날은 충분한 휴식과 출근 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설마`라는 안일한 생각이 나 자신과 타인의 소중한 생명과 가정을 깰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