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00:18 (토)
김경수 “석방ㆍ 규탄” 주말 맞불집회
김경수 “석방ㆍ 규탄” 주말 맞불집회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2.17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도정복귀 촉구집회 “김 지사는 무죄” 가두행진
한국당 경남도당 규탄대회 당대표 후보 “유죄 판결 저항”
 한국판 러스트 벨트인 경남, 경제난으로 서민의 삶은 팍팍한데 정쟁은 계속되고 있다. 김경수 도지사 도정복귀를 촉구하는 집회와 김 지사를 규탄하는 맞불 집회가 열렸다. 이는 보선과 내년 총선 등 도민 민심을 겨냥, 여야 정쟁에 따른 맞불 집회로 김 지사의 법정 구속 이후 계속되고 있다.

 한국당 경남도당은 ‘댓글조작 김경수 규탄대회’를 지난 16일 개최했다. 경남도청 앞에서 개최한 ‘김경수 경남지사 댓글조작 규탄대회’에는 자유한국당 황교안ㆍ오세훈ㆍ김진태 당대표 후보도 참석했다. 이들은 이날 한목소리로 ‘드루킹 댓글 조작’ 공모혐의로 1심에서 유죄를 선고받고 법정에서 구속된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문재인 대통령에게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황교안 후보는 “김경수 지사가 8천840만 댓글 조작을 해 국민 여론을 조작하고 민주주의를 파괴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당이 김 지사 유죄판결에도 정면으로 저항하고 있다”며 “지금 민주당과 현 정권은 해야 할 일은 (저항이 아니라) 국민 앞에 사죄하는 일이다”고 주장했다.

 오 후보는 “‘경인선(경제도 사람이 먼저다) 보러 가자’며 전당대회장에서 몇 번씩 얘기한 사람은 누구인지, 김 지사는 누구의 대선 캠프 핵심 실세였는지 우리는 이미 다 알고 있다”면서 “민주당은 삼권 분립도 모르는 것처럼 비상식적인 짓을 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 ‘김경수는 자백하라 진짜 몸통 누구인가’, ‘김경수는 사퇴하라 경남도정 무너진다’ 등의 구호를 외쳤다.

 김 후보는 “김 지사와 문 대통령은 공범”이라며 “따라서 지난 대선은 무효이며, 문재인ㆍ김정숙 특검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김태우 전 수사관의 폭로대로 청와대에서 드루킹 특검에 상황을 알아보라고 지시했다면 청와대가 김경수 수사에 개입한 것”이라고 했다. 그는 “드루킹 사건이 처음 터졌을 때부터 ‘김경수를 구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민주당이 (저를) 고발한다고 했지만 판결은 제대로 나왔다”고 했다.

 한국당 경남도당이 주최한 이날 행사에는 경남을 지역구로 둔 한국당 윤영석ㆍ김한표ㆍ박완수ㆍ강석진ㆍ윤한홍ㆍ엄용수 국회의원도 자리에 함께했다. 주최 측은 “김 지사와 민주당의 무자비하고 오만방자한 태도를 비판하기 위해서 규탄대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은 김경수 도지사 도정복귀를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과 경남 지자체장, 시민 등은 지난 16일 오후 창원시 성산구 상남동 분수광장에서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을 위한 경남 도민운동본부’ 주최로 열린 집회에 참여해 ‘드루킹 댓글 조작’ 공모혐의로 1심에서 법정 구속된 김 도지사의 도정복귀를 촉구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집회에서 “보수 언론도 이례적인 판결이라고 말한 재판”이라며 “홍준표 전 지사가 망친 경남경제에 대해 김 지사가 전진의 깃발을 꽂았는데 구속돼 안타깝다”고 주장한 뒤 석방을 촉구했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은 “특검 조사에서 드루킹 일당 진술은 신빙성이 없다는 게 확인됐기 때문에 김 지사는 무죄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 ‘흔들리며 피는 꽃’(도종환 작)을 읊으며 “꽃이 흔들리고 젖으면서 피듯이 김경수 지사도 도정에 복귀할 수 있도록 석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의 고성군 고향 형님이라는 한 도민은 “이번 재판은 340만 경남도민을 짓밟는 판결이다. 우리 경남도민이 선출한 경남도의 아들을 누구 마음대로 구속하느냐”고 재판부를 비난했다.

 참석자들은 ‘도정복귀’, ‘김경수 무죄’, ‘김경수 석방하라’ 등이 적힌 문구를 흔들며 김 지사의 석방을 촉구했다. 집회에는 허 시장과 정 전 의원 외에도 더불어민주당 민홍철, 김정호 의원, 김일곤 양산시장,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을 비롯, 지지자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촉구대회가 끝난 후 집회 장소에서 정우상가까지 가두행진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