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7:18 (목)
"경남 민심 제대로 알아달라"
"경남 민심 제대로 알아달라"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2.17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서 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 김 지사 이어 민심 하락에 쇼크

 "경남 민심을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18일 창원에서 올해 첫 예산정책협의회를 갖는 것과 관련, 한 도민은 이같이 말했다.

 민주당의 현장 회의는 흔들리는 경남 민심과 무관하지 않다. 지난해 6ㆍ13 지방선거 때까지만 해도 민주당 동진 정책의 교두보로 우뚝 섰던 PK(부산ㆍ경남)지만, 김경수 도지사 법정구속이란 쇼크에다 민주당 지지도 하락세 만회를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내년 총선의 바로미터인 경남지역 보선도 원인이다.

 도민들의 호소는 `경남 민심을 제대로 읽어 달라`는 주문이다. 우호적인 보고만으로는 지지세 확보는커녕, 민심을 다잡기 위해 `공들이기`에 나선 현장 회의도 별무효과란 지적이다. 도민들이 원하는 것은 경제정책과 국책사업 추진 등이 경남 민심과는 `먼 거리`에 있다는 주장이다. 주력 산업인 조선과 제조업은 물론, 도내 소재 원전 350개 업체가 문을 닫아야 하는 처지에도 경남도가 입을 닫고 있는 것에 뿔이 났다. 한 도민은 "한국 제조업 메카 경남의 러스트벨트로 집값 폭락과 자영업 폐업 속출 등 경제난에도 피부에 닿는 회생책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남경제가 수렁에 빠져 허우적거리는데 진단은 물론, 원전산업 등 위기업종에 대한 현장 조사 한 번 하지 않고 있다"며 격정을 토했다.

 또 다른 도민은 "신항만과 공항 정책도 민심과는 먼 거리다"며 "부산 민심을 `경남 민심`으로 호도하지 말 것"을 주문했다. 김해공항 백지화에 따른 가덕도 재추진은 부산 주장일 뿐 `경남 민심이 아니다`란 것이다. 물론, 소음피해 등 김해의 반발이 있을 수도 있지만, 부산도 가덕도 재추진 반대 등 논란이 일고 있다"고 지적 "PK로 경남을 덮으려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신항만도 확장계획에 따른 창원해역의 건설에도 부산 양보란 것에 도민이 발끈한 것도 알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때문에 지난 11일 갖기로 한 해수부 부산시, 경남도의 상생협약 체결도 무기 연기된 바 있다.

 이와 관련, 창원을 배제시킨 상생협약 추진과 `부산 양보`를 빌미로 항 명칭 등 명분도 없는 상생협약은 부산 이익에 우선하려는 꼼수로 비쳤고 창원시 패싱에 반발한 것이다.

 이 때문에 창원시는 물론 도민들이 나서 창원이란 항만명칭과 공사 운영을 경남(창원)이 주도적으로 해야 한다는 등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A 업체 관계자는 "현장 회의가 피부에 와닿지 않는 대책을 시정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업계의 호소를 귓등으로 들어서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민심의 변화는 단체장 지지도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부산, 울산, 경남 등 단체장 업무수행 지지도는 전국 17개 광역단체장 가운데 최하위 그룹인 14~16위로 나타났다. 최근 들어 경남도만 10위로 부상했을 뿐 부산 16위, 울산 17위 등에서 민심의 추이를 읽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