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1:46 (토)
영남권 혼란 부추기는 신공항 선정 안 된다
영남권 혼란 부추기는 신공항 선정 안 된다
  • 경남매일
  • 승인 2019.02.14 2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의 신공항 ‘총리실 검증’이란 한마디에 영남권은 벌집 쑤시듯 발칵 뒤집혔다. 박정열 경남도의원은 “경남도민들은 민주당 출신인 부울경 광역단체장이 김해신공항 백지화를 주장하는 것에 경남도가 안전 등을 빌미로 김해신공항 백지화에 찬성한다면, 경남도내 입지에 우선해야 한다고 지적, 반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김해공항 안전 등을 빌미로 김해신공항 백지화에 찬성하면서 부산시가 주장하는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을 지원하는 듯한 제스처는 있을 수 없다”면서 “사천 등 수월성이 뛰어난 경남권 내에 우선해야 한다”는 입장도 밝혔다.

 경남도의 이익을 위한 경남 유치보다는 백년대계여야 할 공항 등 국가 기간시설은 적지에 우선해야 하기 때문에 가덕도는 아니라는 것이다. 현 사천공항은 500m가량을 연장하면 국제공항으로 손색이 없고 밀양도 경쟁을 벌인 가덕도보다 수월성이 뛰어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또 PK민주당 의원의 가덕도 주장과 관련, 영남권 한국당 의원들이 발끈하고 나서는 등 정쟁으로도 비화되고 있다.

 이 같은 논란은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부산을 방문해 신공항 문제에 대한 발언에서 시작됐다. 문 대통령은 “결정을 내리느라 사업이 더 늦어져서는 안 될 것”이라며 김해 신공항에 대해 “총리실 차원에서 검증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부산시는 “큰 선물을 주셨다”며 크게 환영했다. 이를 두고 경남도민들은 “PK를 한 묶음으로 치부해서는 곤란하다”는 반향이다.

 이와 관련, 부산시를 제외한 타 지자체는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김해 거제 등 경남도 일부 지역이 신공항 백지화 등을 주장하지만, 정작 부산시 강서구 대저동 주민들로 구성된 김해공항 확장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김해공항 확장을 주장하고 나선 실정이다. 이들 대책위는 지난달 김해공항 일대에 200여 장의 현수막을 내 걸고 ‘가덕도 신공항 태풍 오면 초토화된다’, ‘김해공항 확장이 정답이다’는 내용의 현수막을 게시하는 등 반발하고 나섰다.

 또 부산시와 동남권 신공항을 놓고 대립했던 대구시는 확대 해석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대구시 간부는 “선물이란 표현 등은 부산시가 자기 입장에서 과하게 해석하는 것 같다. 대통령의 이야기는 신중하게 공항 문제를 검토하자는 의미로 안다”며 “부산시는 다시 과거로 돌아가고 싶어 하는 듯한데 그건 자꾸 갈등만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