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3:00 (금)
경남 4ㆍ3 재보선 2곳 정치권 큰 변화 예고
경남 4ㆍ3 재보선 2곳 정치권 큰 변화 예고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2.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악화ㆍ신공항 논란 이어 김 지사 구속 큰 변수 겹쳐
민주 승리 ‘세력확대 가속도’ 한국 승리 ‘텃밭회복에 탄력’
 경남 정치의 주도권 쟁탈전이 치열하다. 그 출발선이 4ㆍ3 재보궐 선거를 통해서다. 경제난에다 김경수 도지사의 법정 구속 등 민주당의 동진정책에 차질이 예상되면서 한국당이 지지세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는 민주당이 지방선거를 통해 지지세 확산 발판을 마련했지만 경남 러스트벨트화에 따른 경기 악화, 항만과 신공항 등 정책추진에 따른 불협화음 등 악재가 겹치면서 민심의 향배에 따라 새로운 판도 변화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각 당의 공천 경쟁도 치열하다. 창원 성산과 통영ㆍ고성에는 각각 7명과 10명의 여야 후보가 예비후보로 등록한 상태다. 민주당이 승리하면 경남 세력 확대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이지만 한국당이 승리할 경우는 민주당의 경남 공략에 급제동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 때문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경남 정치권이 창원 성산과 통영ㆍ고성 4ㆍ3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결과에 따른 판도 변화를 노려 전면전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번 경남 재보궐선거 결과는 ‘경남 정치 지형’과 ‘김경수 도정’의 향배와 직결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창원 성산은 정의당이, 통영ㆍ고성은 자유한국당 의원이 배출된 곳으로 여야 각 1석을 차지했지만 보선의 결과에 따라 내년 총선과 향후 판도를 크게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올해 첫 예산협의회 개최지를 창원으로 선택하는 등 재보궐선거를 위한 총력 지원을 나설 계획이다. 민주당은 창원 성산과 통영ㆍ고성의 상황에 따라 공천 전략을 달리할 방침이다. 창원 성산은 통영ㆍ고성과 달리 진보진영 단일화가 최대 변수이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김 지사 구속으로 흔들리는 지역 민심을 확실히 잡기 위해 경남을 첫 개최지로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당 지도부는 최근 일부 여론조사 결과 PK에서 김 지사 구속에 대해 ‘적절 평가’가 절반이 넘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당혹스러워했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애써 쌓아 올린 PK 교두보가 무너질 수 있다는 위기감도 커진 상황이다. 민주당은 김 지사 구속에 따른 도정 공백을 최소화하고 민심을 되돌리기 위해 당 차원에서 최대한 경남도에 필요한 예산ㆍ정책적 지원을 약속할 방침이다. 또 예산정책협의회 이후, 간담회와 현장최고위원회 등으로 경남지역을 찾아 재보궐선거 지원사격에 나설 계획이다.

 반면, 한국당 경남 출신 의원은 이번 선거에 사실상 자신의 정치 명운도 함께 걸고 나선다는 각오다. 한국당은 경남 의원의 의견을 전폭적으로 수용해 지난 11일 ‘4ㆍ3 재보선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 구성안’을 일찌감치 의결했고, 조만간 공천 심사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은 지난 12일 “경남지역 의원 11명 전원이 윤영석 경남도당 위원장을 통해 조속히 공관위를 구성해달라 요청했다”며 “경남도당에서 공관위원 6명을 추천해 이를 이의 없이 수용했고, 혹시 경선이 있을 경우 물리적 기간을 맞추기 불가능할 수 있는 문제에 대비해야 한다는 의견을 받아들인 것”이라고 말했다. 경남 의원들은 지난달 회동을 하고 예비후보를 상대로 경선을 진행해 공천을 확정하거나 선거운동 기간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공천을 서둘러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