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2:35 (금)
대우조선 노조, 매각 반대 투쟁 본격화
대우조선 노조, 매각 반대 투쟁 본격화
  • 한상균 기자
  • 승인 2019.02.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정치권ㆍ시민단체 연대 ‘범시민대책위원회’ 결성
서명 운동ㆍ간담회 등 준비 18~19일 투표ㆍ27일 총파업
13일 거제시 대우조선 노조 회의실에서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가 ‘대우조선 매각반대 범시민단체 및 각 정당 간담회’를 하고 있다.
13일 거제시 대우조선 노조 회의실에서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가 ‘대우조선 매각반대 범시민단체 및 각 정당 간담회’를 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후보자로 확정되자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지역 정치권, 시민단체와 연대해 매각 반대 투쟁을 본격화했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13일 거제시 대우조선 노조 회의실에서 ‘대우조선 매각반대 범시민단체 및 각 정당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거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더불어민주당 거제시지역위원회 등 22개 지역 시민단체 및 정당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노조는 전체 노동자의 고용안정 및 생존권 사수, 노조 및 단체협약 승계, 국가 및 지역 경제 활성화 등 3대 목표와 동종업체 매각반대, 노조 참여 보장, 분리매각 반대, 해외매각 반대, 투기 자본 참여 반대 등 5대 기본 방침을 발표했다.

 노조는 합병으로 인한 인적 구조조정, 경남권 기자재 업체 타격, 지역경제 붕괴 등을 우려하며 동종업체 매각에 반대한다는 뜻을 재차 밝혔다.

 특히 현대중공업이 통합운영을 통해 연구개발, 설계, 영업, 재무 분야 규모를 축소하며 구조조정을 단행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내다봤다.

 ‘당분간 구조조정은 없다’, ‘독자체제를 유지한다’는 일각의 의견은 매각 정당화를 위한 여론전으로 규정하며 지역경제를 파탄으로 몰고 간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총고용 보장, 동종업체 매각반대, 밀실야합 철회, 노조 참여보장 등을 위해 ‘대우조선해양 매각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결성해 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가 함께 연대하기로 했다.

 노조는 이날 임시대의원 대회를 열고 오는 18∼19일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해 파업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이어 오는 27일 금속노조와 함께 졸속매각에 반대하는 총파업 상경 투쟁을 할 계획이다.

 또 지역 선전전 강화 차원에서 기자회견, 플래카드 부착, 서명운동, 지역사회 간담회 등도 준비하기로 했다.

 노조는 “대우조선지회의 투쟁은 대우조선해양을 살리고 거제지역과 부산ㆍ경남 지역 경제 생태계를 살리기 위한 투쟁”이라며 “일방적 밀실야합에 의한 매각을 선택한 산업은행의 선택이 얼마나 어리석은 결정이었는지를 반드시 확인시켜 줄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지난 12일부터 산업은행 앞에서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