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8:42 (수)
동아대 학생 논문 SCI 학술지 게재
동아대 학생 논문 SCI 학술지 게재
  • 김중걸 기자
  • 승인 2019.02.12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학공학과 4학년 노병일 에너지 하베스팅 구조체 합성
응용물리학 분야 SCI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노병일 학생.
응용물리학 분야 SCI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노병일 학생.

 동아대학교(총장 한석정)는 화학공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노병일 학생의 논문 ‘개별적으로 직립된 압전 나노튜브 기반의 티탄산바륨/코발트산화철 자기전기 박막(Individually free-standing piezoelectric nanotubes-based BaTiO3/CoFe2O4 magnetoelectric thin films)’이 응용물리학 분야 SCI 학술지 ‘Materials Letters’(IF 2.687) 온라인 판에 최근 게재됐다고 12일 밝혔다.

 노씨는 이번 연구에서 ‘양극산화’ 공정을 이용, 매우 작은 자기장의 변형으로 높은 전기에너지를 발현할 수 있는 자기전기 박막을 개발했다. 특히 압전(piezo-electric, 壓電) 특성을 갖고 있는 일차원 구조를 다양하게 제조함으로써 ‘에너지 하베스팅’(버려지는 에너지를 수집해 전기로 바꿔 쓰는 기술)에 최적화된 구조체를 성공적으로 합성했다는 점이 고무적이다.

 이 연구 결과는 자기전기 에너지 하베스팅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헬스 모니터링 센서, 메모리 디바이스 특성 개선 등 실생활에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노씨는 “학부연구원으로 실험실에 들어가며 ‘학과 수석 졸업’과 ‘SCI 논문 출판’이란 목표를 세웠는데 학부 졸업 전에 두 가지 목표를 다 이뤄 기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