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29 (금)
‘김 지사 석방탄원’ 갈라진 도내 시장ㆍ군수
‘김 지사 석방탄원’ 갈라진 도내 시장ㆍ군수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2.06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첫 8명 동의?→“아무도 서명 안 해”
도당에 협의 온 적 있지만 일방 발표 항의
민주당 소속 7명 “경제 악영향” 성명 발표
`김경수 도지사의 조속한 석방을 원하는 경남도민모임`이 지난 2일 창원지방검찰청 맞은 편에서 김 지사 석방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연합뉴스
`김경수 도지사의 조속한 석방을 원하는 경남도민모임`이 지난 2일 창원지방검찰청 맞은 편에서 김 지사 석방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연합뉴스

 경남도는 정쟁에 따른 진영논리가 확산, 후유증이 우려된다. 이는 ‘드루킹’ 일당과 공모해 댓글 조작을 벌인 혐의로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된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석방탄원서 서명이 정쟁으로 얼룩진 것이 발단이다.

 이로 인해 도내 18개 시장ㆍ군수들은 석방탄원서 서명여부를 두고 논란이 확산되면서 여야 정당별로 짝 갈렸다. 당초 한국당은 10명의 단체장 가운데 진주시 및 하동군 단체장을 제외한 8명의 시장 군수가 석방탄원서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경남도당은 “자유한국당 소속 경남지역의 10개 단체장 중 당초 동의를 거부한 2명(진주시장, 하동군수)을 비롯해 8개 시장 및 군수들도 김경수 지사에 대한 석방탄원서에 서명을 한 바가 없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 측에서 석방탄원을 하자는 협의가 온 적이 있으나 합의되지 않은 사항을 일방적으로 발표한 데 대해 항의했으며, 향후 석방탄원서 서명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면서 “이 같은 실정에도 언론과 SNS 등을 통해 악의적인 여론을 조성할 경우,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A단체장은 이와 관련, “전화는 받았지만 시장군수협의회 회장에게 일임하겠다고 했을 뿐 동의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 소속 7명의 단체장은 지난 1일 ‘경남경제 재도약을 위해 김경수 도지사의 석방을 촉구합니다’라는 제목의 탄원 성명을 냈다. 백두현 고성군수가 제안한 이 성명에서 시장ㆍ군수들은 “김 지사 1심 결과에 안타까움을 표한다”며 “김 지사는 경남 기초단체장들과 함께 활발히 소통하고 협력하며 경남경제 재도약을 최선두에서 이끌어왔다”고 밝혔다.

 이어 “그 결과 지난달 29일에는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가 확정되기도 했고, 며칠 전에는 대한민국이 조선업 수주에서 다시 1위를 탈환했다는 소식이 전해지기도 했다”며 “경남도민은 김 지사의 부재가 이제 막 시작된 경남경제 재도약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 크게 우려하고 있다”고 표명했다.

 이들은 “국가 차원의 전략으로 채택된 스마트산단 중심의 중소 제조업 혁신정책과 남부내륙고속철도, 제2신항 건설 등 경남도와 시ㆍ군이 앞으로 힘을 모아 추진해나가야 할 정책과 현안도 산적해 있다”고 덧붙였다. 탄원서 제출은 김 지사 변호인단에서 취합해 법원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