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4:44 (목)
경상대 잇단 비리 재발 방지 대책 마련해야
경상대 잇단 비리 재발 방지 대책 마련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19.01.29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국립대학에서 도박성이 강한 비트코인을 채굴해 비난을 사고 있다. 그것도 학문을 연구해야 할 연구원이 비트코인 채굴에 나서는 등 대학 본연의 자세를 망각했다는 지탄을 받고 있다. 나라 경제가 어렵고 도민들의 경제도 어려운 상황에서 국가와 지역경제를 살릴 연구 결과를 내놔도 시원치 않을 판국에 국립대학이 투기성이 짙어 거래 규제를 강화한 비트코인 생산에 빠져 있었다니 한심한 노릇이다.

 최근 진주경찰서는 교수 실험실에서 컴퓨터를 이용해 암호화 화폐인 ‘비트코인’을 채굴한 혐의로 경상대 연구원 A씨 등 2명을 입건했다. 연구원 2명은 2016년 5월부터 지난해 11월 중순까지 모 교수 실험실에서 연구 장비를 이용해 암호화폐 중 하나인 비트코인을 채굴하려고 실험실 컴퓨터 13대 등을 몰래 가동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상대는 내부 제보로 연구원 2명의 비리를 확인, 이들로부터 전기요금 570만 원을 청구하고 경찰에 고발했다. 지도교수에 대해서는 관리ㆍ감독 소홀로 경고 조치했다.

 또, 경찰은 최근 이 대학 기숙사 내부 SNS에 여자 기숙사 앞에서 음란 사진을 찍어 올린 남성에 대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경상대 학생으로 추정되는 남성은 지난 23일 오전 4시께 SNS에 가슴을 노출하고 음란행위를 하는 사진을 올렸다가 내렸다. 경상대학교병원도 최근 내부 직원 금품수수 비리와 의료기 재사용 의혹, 집단 의료사고 논란 등으로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경상대병원 한 부서에 근무하는 직원 B씨는 지난해 11월 의료기기 납품업체로부터 1억 2천만 원의 금품을 받아 챙긴 혐의로 구속됐다. 경찰은 이 사건을 수사하다 병원 환자 시술에 쓰이는 일부 일회용 의료기기를 재사용한 것으로 인지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경상대 총장을 비롯한 전 구성원은 자성해야 한다. 국립대학은 국가에 필요한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정부에서 대학 운영 재정을 지원하는 대학이다. 국가가 필요로 하는 인재육성 본연의 의무를 게을리한 것은 대학의 본분을 망각한 처사다. 대학 전 구성원은 이번 사건들을 계기로 심기일전해 거듭나는 모습을 도민 앞에 보여야 한다. 경상대는 잇단 비리에 연루된 관련자의 책임을 묻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