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1:13 (토)
김해신공항 진실은?
김해신공항 진실은?
  • 박재근ㆍ김용구 기자
  • 승인 2019.01.27 23:00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지화 논란 속 용역 결과에 김해ㆍ밀양ㆍ가덕 순 드러나
정권 바뀐 후 백지화 요구 평가 결과 감사원 감사 우선
2016년 ADPi의 영남권 신공항 후보지 평가 결과
2016년 ADPi의 영남권 신공항 후보지 평가 결과

 “전(前) 정부가 결정한 정책이라 해도 백지화에는 당위성이 우선돼야 한다.” 김해신공항을 백지화한 이후, 가덕도신공항 재추진이란 시나리오가 설득력을 얻으려면, 정쟁으로 비치는 흔들기보다는 감사원 감사를 통한 결과에 따라 재검토 또는 다시 논의돼야 한다.

<25일 자 1면 보도>

 이 같은 주장으로 당시 용역을 맡은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의 선정평가 결과가 주목받고 있다. ADPi의 평가 결과는 김해공항 확장(818점)이 밀양(683점), 가덕도(580점)를 압도했다. 가령 부산시장 등 단체장이 소음대책 등에서 일부 문제가 있다고 해도 이를 뒤집을 수 없는 큰 점수 차를 확인할 수 있다.

 이 같은 용역 결과에 따르면 가덕도는 밀양에조차 100점 이상 뒤져 김해공항 확장안이 백지화된다 해도 정치적 결정이 아닌 이상, 가덕도에 공항이 갈 가능성은 낮다. 당시 선정평가 용역을 맡은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은 각 지자체가 제안한 두 지역 외에 신공항 부지에 어울리는 25곳을 후보에 넣고, 후보지를 압축하는 방식으로 최종안을 내놓았다.

 이 결과는 사업비, 공항운영, 성장 가능성, 접근성 등 세부 항목별로 점수를 매겨 결과를 내놓았다. 이런 수치에도 불구 당시 정책 결정 과정에는 의미가 있다. 해당 지자체 단체장들은 저마다 자신이 주장한 내용과 다른 결정에도 더 이상 문제를 제기하지 않고 결과에 승복했다.

 그 결정을 정권이 바뀐 후 안전 등을 이유로 해 백지화 주장에 나선 것이다. 이를 두고 부산시가 차선(김해공항 확장)을 택한 후, 정권이 바뀐 후에는 최선(가덕도)을 택하려다 최악(밀양 또는 사천)의 상황과 마주해야 하는 경우를 배제할 수 없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를 감안, 부울경 단체장이 자체 검증단이나 다를 바 없는 검증을 근거로 해 백지화→총리실 결정 등으로 이어지는 가덕도신공항 재추진을 위한 전략으로 비친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이병희 경남도의원은 “감사원 감사를 근거로 보완 또는 여의치 않으면 백지화한 후 다시 논의돼야 한다”며 “정부 공식기구의 감사를 통해 진실이 가려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어 “검증단이라지만 정부의 공식기구는 물론 도의회 등의 공식기구도 아닌 것에도 부울경 단체장이 이를 빌미로 신공항 백지화를 요구하고 가덕도신공항 재추진을 추진하려는 것은 또 다른 정쟁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도내에서는 사천공항유치위원회 결성을 비롯해 현재 민주당 단체장과 지방의원 등이 나선 백지화 주장과 맞물려 한국당 국회의원을 비롯해 지방의원들도 목소리를 내는 등 민주당 대 한국당의 정쟁이 우려되고 있다.

 따라서 또 다른 정쟁과 지역분란에 앞서 감사원 감사를 통해 잘못이 있다면 보완하고 여의치 않다면 영남권 단체장이 백지화 후 재검토돼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한편, 김해공항 확장의 결론은 영남권 5개 단체장이 지난 2016년 6월, 밀양과 가덕도 간에 불붙은 신공항 유치경쟁을 김해공항 확장으로 봉합, 찬성한 것에서 출발한다.

 하지만 정권이 바뀐 후 경남지사를 비롯한 부울경 단체장이 이를 뒤집는 김해신공항 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감사주장이 제기되는 것은 부울경 단체장이 점검단 보고를 근거로 백지화를 주장한다는 점이다.

 정부 공식기구도 아닌 것에도 가덕도 재추진 주장에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여서 신뢰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이 때문에 김해공항 확장에 문제가 있다면 전 정권 또는 ADPi의 선정평가 결과가 잘못됐다면 경제난에 정쟁 등 논란은 옳지 않고 ‘법대로 하자’는 것이다.

 이 같은 주장의 이면에는 정부 차원에서 진행 중인 대형 프로젝트를 뒤집고 ‘김해신공항 백지화 및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에 힘을 실어줄 타당성을 찾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일반적인 함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국토부에 2019-01-28 10:53:12
7년이나 틀린 예측으로 수립한 정책은 폐기해야한다. 국토부의 김해국제공항 국제선 이용자 1000만 돌파 예상 시점이 1~2년도 아닌 7년이나 틀리니 틀려도 너무 틀렸다. 국토부는 1000만 돌파를 7년 후로 예상했으나 김해공항 국제선 이용자 1000만 돌파는 이미 작년에 이루어졌다. 이러고도 국토부의 말을 믿으라 하는가? 국토부 말은 콩을 콩이라 해도 안 믿는다. 일부 부산 정치인이 공천권을 쥔 TK의 밑을 닦는데 정신이 팔린동안 TK는 정권을 등에 업고 김해공항을 강탈하려다 미수에 그치면서 얼머부린 김해공항 확장은 중단되어야 한다. 예전에도 말한바 있지만 밀양이 되든 가덕이 되든 김해공항이나 대구공항은 폐쇄가 불가한 실현 불가능한 5개시도 합의였다. 그렇다면 공항의 위치는 바로 나온다. 가덕도가 답이다.

가덕으로 2019-01-28 10:43:29
수년전 밀양이 확정되었다면 김해공항 민항부분을 폐쇄할 수 있었을까? 가덕이 되었다면 대구 공항 민항부분을 폐쇄할 수 있었을까? 아마도 시민 저항에 부딪쳐 둘 다 불가능했을 것이다. 밀양이 선정 되었다면 최대 수요처인 부산의 김해공항에서는 중단거리 노선이 계속 운행될 것이고, TK도 절반정도는 노선이 많은 인천을 이용하는 상황에서 밀양의 적자는 불보듯 뻔했고, 부산은 계속 민자나 시민주 공모 등으로 가덕공항을 추진하고 있었을 것이다. 가덕 추진을 맊지는 못했을 것이다. 일예로 오사카 25km 반경내 공항이 3개다. 고베공항을 맊지 못했다. 더구나 흑자 운영이 확실하기에 거제 통영 김해 진해를 포함한 부산 가덕권 500만 수요자는 앞으로도 김해공항 확장이 되더라도 가덕은 계속 추진하게 될 것이다.

진실른 2019-01-28 10:06:36
진실은 김해공항 이용자들로부터 정권을 등에 업은 TK가 경남, 울산을 들러리 세워 김해공항을 부산에서 강탈해 가려다 미수에 그친 것이 팩트입니다. 그간 부산 김해공항 이용자들은 서울 갈려면 기차로도 대구보다 돈도 시간도 많이 들고, 해서 비싼 돈들여 가며 비행기 타고 서울 동남아 오가면서 김해공항을 안정화 시켜놓으니, 저들은 시내에 있는 대구공항도 KTX등으로 인해 공항 필요도가 낮기에 이용을 안해 죽 적자를 보면서 김해나 다른 공항 이윤으로 메꾸고, 철도도 시간 돈 적게 들이고 이용하다가 이제는 김해공항 이용자들이 키워 놓은 김해공항까지 자기들 가까운데로 가져가서 저거들은 시간 비용 적게 들이고 그간 김해공항 키운사람들은 철도에 이어 공항까지 시간과 비용을 저거들 보다 많이 들이라고 한겁니다.

ㅉㅉㅉ 2019-01-28 00:04:08
그 일방적인 함의라는건 니네들의 뇌피셜이고. 니가 쳐올린 4가지의 안중에 B안은 니네들이 평소에 떠들어댄 "밀양이 전부 우위다"라고 해댔던 개소리를 니네들 스스로 망가트린건데? 게다가 사천공항? 풉 어떻게든 가덕을 막아대려고 별의 별 병신입지를 또 꺼내는거냐? 자유대구당을 그리 빨고 싶어? 왜 진짜 신항만과 빅딜해서 가덕신공항 추진하니 똥줄타는거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