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7:25 (목)
구산해양관광단지 숙박시설 확대 웬 말?
구산해양관광단지 숙박시설 확대 웬 말?
  • 강보금 기자
  • 승인 2019.01.21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연대 반발 논란 심화 조성사업 변경 계획 반박 숙박업 전락ㆍ난개발 우려
지난 21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창원물생명시민연대가 기자회견을 열어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
지난 21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창원물생명시민연대가 기자회견을 열어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

구산해양관광단지 조성사업이 숙박시설을 늘리는 쪽으로 변경계획안이 나와 논란이 심화되고 있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21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구산해양관광단지 조성사업`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어 "창원시와 삼정은 골프장 면적을 축소하는 대신 오히려 숙박시설 면적 확대를 획책하고 있다"며 "창원시는 급경사지 숙박업 계획을 철회하고 원형보존녹지를 확대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2015년 3월 경남도와 창원시의 변경 고시에 구산해양관광단지 숙박시설 면적은 애초 20만 9천152㎡이었으나 2018년 2월 환경단체에 제출된 자료에는 숙박시설 면적이 44만 7천492㎡로 두 배 증가돼 있다.

 저감 대책 보고서에는 애초 485실에서 682실로 확장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낙동강유역청의 중재에 따라 2018년 12월 창원시가 제시한 `보호대상해양생물 영향검토 및 보호 대책 보고서`에 따르면 시와 삼정기업 컨소시엄은 구산해양관광단지 내 숙박시설을 지난 2016년 11월에 나온 공모지침이나 2017년 3월의 실시협약개시 때보다 200여 실이나 더 확장해 계획하고 있는 것이다.

 또 애초 골프장에 연결된 숙박시설을 분양이 가능한 세컨드하우스 개념의 펜션형 전원주택으로 전환했고, 체류형 가족 관광단지를 표방하며 계획했던 가족형 호텔은 임대가 가능한 호텔형 레지던스로 바꿨다.

 시민연대는 "삼정이 부산에서 골프장을 아파트단지로 전환시킨 것처럼 관광과 체육시설을 상업시설로 바꿔 이윤을 추구하겠다는 저의를 드러낸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 단체는 61실 규모의 `오션뷰 빌리지`ㆍ225실 규모의 `호텔형 레지던스` 예정부지는 녹지자연도 등급 7등급 지역으로 경사도가 20도 이상인 곳이 55%를 차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구산해양관광단지 환경영향평가 협의서(초안)에는 `경사도가 20도 이상, 녹지자연도 등급 7등급 이상 지역은 시설물 배치 계획을 축소 조정하라`고 명시하고 있으며, 창원시의 도시계획 조례 제22조 개발행위 허가 기준에는 `21도 이상인 경사지에 대해서는 창원시 도시계획 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허가할 수 있다`고 돼 있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창원시와 삼정은 구산면의 숲과 바다, 자연경관이란 공유재를 사유화하겠다는 욕심을 버리고 골프장과 숙박지 건설사업을 포기하라"고 말했다. 또 "창원시는 삼정과의 실시협약서를 공개하고 삼정에 특혜를 주기 위해 무리수를 둔 배경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시 관계자는 "공모지침은 변경이 가능하다. 법적인 문제는 일체 없다"고 말했다. 경사도에 관해서 그는 "경사도는 전체 면적의 평균을 내서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것인데 현재 부지는 25도 이하가 40%에 달하기 때문에 공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 논란이 일었던 법정 보호종에 대해서는 "지난 2013년 환경영향평가 때는 법정 보호종이 없는 것으로 나왔었다. 2018년 환경단체의 의견으로, 낙동강유역환경청과 공동조사를 해서 저감 방안 대책을 세우도록 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