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4:16 (화)
지역 경제 흔들리니 PK 민심 요동친다
지역 경제 흔들리니 PK 민심 요동친다
  • 박재근ㆍ서울 이대형 기자
  • 승인 2019.01.20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도지사 업무수행 하위권 김해신공항 논란도 한몫
4ㆍ3 보선에도 영향 줄 듯 대통령ㆍ여당 지지도 변화

경남과 부산, 울산을 비롯한 PK 민심이 심상찮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17일 발표한 조사 결과, 문 대통령에 대한 PK 지지율은 40.3%로 대구ㆍ경북(37.0%)과 강원(37.9%)에 이어 세 번째로 낮다.

 정당 지지율도 뒤집어졌다. 민주당 지지율은 33.5%로, 한국당(34.6%)보다 1.1%p 낮다. 지방선거 후 앞선 지지도가 역전을 당했다.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광역단체장을 싹쓸이한 지난 지방선거를 감안하면 격세지감이다. 이 같은 이유는 지역경제난에도 있지만 PK단체장의 업무수행 지지도가 경남지사 10위, 울산ㆍ부산시장 16~17위로 꼴찌 등 하위권도 원인으로 풀이된다.

 특히 한국판 러스트벨트에도 불구하고 10년 갈등을 결론 낸 김해신공항과 관련,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부산 울산 등 세 광역단체장이 안전문제에서 백지화, 총리실 재확정 주장도 한몫을 차지한다. 당시, 밀양이 가덕도보다 수월성에서 앞섰다. 이게 엉터리라면 감사원 감사청구로 해결될 일이다. 그런데도 백지화란 주장은 저의를 의심받기 십상이다.

 특히, 6ㆍ13 지방선거 직전인 지난해 6월 11~12일의 리얼미터 조사 결과에 비하면 격세지감이다. 당시 문 대통령 지지율은 68.5%, 민주당 지지율은 50.1%였다. 7개월 만에 대통령 지지율은 28.2%p, 민주당 지지율은 16.6%p 빠졌다. 가장 큰 민심변화는 경제난이다. 제조업 메카인 경남은 한국GM의 공장 가동률이 50%를 밑돈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두산중공업은 신한울 3ㆍ4호기를 수주했지만, 정부의 탈원전 정책여파로 백지화됐고 원전관련 300여 개 기업의 공장 가동률도 확 떨어졌다.

 이에 더해 자동차 조선 등의 경제난은 청년 취업난, 자영업 퇴출, 상가 공실률, 부동산 등 집값 하락으로 이어졌다.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부산(-1.3%)ㆍ울산(-6.0%)ㆍ경남(-4.4%)의 집값이 하락했고 지역경기 악화(25.8%)가 큰 영향을 끼쳤다. 문 대통령은 최측근 김경수 경남지사가 있는 경남도를 지난해 12월 방문, 숙원 사업인 남부내륙철도사업과 관련해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를 곧 결정할 계획”이라며 선물 보따리를 안겼지만 여론조사 결과에는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내년 총선에 앞서 4월 보선이 실시되는 창원 성산과 통영 선거가 관심사다. 창원은 진보, 통영은 보수세가 우세였지만 항배에 따라 지역민심에는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소속인 부ㆍ울ㆍ경 단체장 세 사람은 지난 16일 울산시청 상황실에서 ‘부ㆍ울ㆍ경 동남권 관문공항검증단 검증결과 보고회’를 열고 “국토부의 김해 신공항은 안전, 소음, 확장성 등 동남권 관문공항의 최소요건이 충족되지 않은 계획이다”며 백지화를 주장하고 나섰다.

 김 지사는 입을 닫고 있지만 가덕도 주장에 우선한다. 마치 경남 등 동남권 주민들이 간절하게 바라는 것처럼 주장하고 있다.

 영남권 신공항 이슈는 지난 2006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지시로 검토가 시작된 이래 ‘가덕도대 밀양’의 경쟁 구도로 10년 넘게 갈등을 빚어오다 박근혜 정부 때인 지난 2016년 김해 공항 확장으로 결론을 냈다. 그러나 오거돈 시장은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에 나섰고 부울경 단체장이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직후 이를 언급하면서 문제가 다시 불거졌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는 “확정된 국책사업으로 계획 변경은 없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