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9:23 (화)
‘창원 경제 부흥’ 시민ㆍ기업체 머리 맞대다
‘창원 경제 부흥’ 시민ㆍ기업체 머리 맞대다
  • 강보금 기자
  • 승인 2019.01.20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원탁토론회서 현안 토론 “산업 고도화로 경쟁력 높여야”
지난 18일 창원 시청 시민홀에서 진행된 ‘창원경제부흥 시민 원탁토론회’에서 허성무 창원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지난 18일 창원 시청 시민홀에서 진행된 ‘창원경제부흥 시민 원탁토론회’에서 허성무 창원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창원경제살리기범시민대책기구 실무위원을 중심으로 자동차ㆍ해운ㆍ창업기업ㆍ자영업자 등 다양한 업종별 경제주체들이 참가해 ‘창원의 당면 경제현안 진단과 해결방안’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창원시는 18일 시청 시민홀에서 ‘창원경제 부흥을 위해 살아있는 현장의견 청취’를 주제로 지역산업 업종별 경제주체 12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창원경제부흥 시민 원탁토론회’를 개최했다. 시는 올해 시정목표인 ‘창원경제 부흥의 원년’ 달성을 위해 지난 4일 ‘창원경제살리기범시민대책기구’를 출범시키고 이의 연장선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장의 살아있는 목소리를 듣기 위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

 토론에 앞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사전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창원의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조사에서 7점 만점을 기준에서 평균 2.59점으로 토론회 현장 즉석 조사에서도 이와 비슷한 2.94점이 나왔다.

 이에 1차로 ‘창원시 당면 경제현안 진단’을 주제로 토론을 벌였고, 2차로 ‘창원시 당면 경제현안 해결방안’을 주제로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각 토론은 12개의 원탁 테이블에서 토론진행자(퍼실리테이터)의 진행에 따라 ‘숙의형 토론’ 방식으로 진행됐다.

 2시간 반 동안 진행된 토론회에서 참가자들은 어려움이 지속되는 지역경제에 대한 걱정을 토로했고, 경제 살리기에 대한 공감과 고민을 함께 하며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창원시 당면 경제현안 진단’ 토론 결과 창원경제가 어려움에 처하게 된 연유로는 ‘현실화된 산업구조 취약성’, ‘중앙정부 정책의 부작용’, ‘가중되는 인력 고용 및 유지 부담’, ‘지역 산업 상황에 휘청거리는 미시경제’, ‘국외 시장 환경 변화에 속수무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업 자체 노력 미진’ 순으로 나왔다.

 건영테크(주) 임진영 이사는 “중소기업들이 인력채용에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다”고 말했다. 월드파워텍 하종근 회장은 “신기술, 신제품을 개발해도 마케팅이 잘 되지 않아 재투자와 성장이 어렵다”며 “다양한 경제주체들이 모여서 하는 토론은 생소하지만 이런 자리를 마련해줘서 고맙다”고 소감을 밝혔다.

 창원시 당면 경제현안 해결방안으로는 ‘기존 주력산업 경쟁력 강화’, ‘미래 먹거리 발굴’, ‘정책ㆍ규제 혁신’, ‘취업ㆍ창업 및 일자리 지원’, ‘지역 상권 지원’ 순으로 제시됐다.

 ㈜레오 유재목 대표는 “역발상으로 파산한 기업을 초청해 실패한 사례를 공유하는 토론도 필요하다”고 했고, 창원신항사업소 박명철 소장은 “국제 일자리 정보를 지방정부와 기업이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글로벌 일자리 정보를 지방과 기업과 학교가 서로 공유하고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창원시는 이날 도출된 의견을 경제정책에 적극 반영하고,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해 경제 살리기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허성무 시장은 “어떠한 산업도 사양 산업은 없으며 고도화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신성장 동력 육성과 사회적 경제, 소상공인, 연구기관, 전통시장 활성화 등 하나도 놓치지 않고 함께 고심해 경제를 살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