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4:12 (목)
장유소각장 반대 또 공동대책위 결성
장유소각장 반대 또 공동대책위 결성
  • 김용구 기자
  • 승인 2019.01.15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장유소각장 증설반대 이전촉구 김해시민사회 공동대책위’가 결성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15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장유소각장 증설반대 이전촉구 김해시민사회 공동대책위’가 결성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교육연대 등 9개 단체 참여

“인근 산다는 이유 때문에

18년 간 불안에 떨었다”

 김해 장유소각장 증설을 반대하는 또 다른 시민사회 대책위가 결성됐다.

 ‘장유소각장 증설반대 이전촉구 김해시민사회 공동대책위’(공대위)는 15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대책위 결성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공동대책위에는 교육희망김해학부모회, 김해교육연대, 김해노동인권상담센터,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 어린이책시민연대김해, 김해여성의전화, 김해여성회, 정의당김해지역위원회, 참교육학부모회 등 9개 단체가 참여 중이다.

 김해에는 이미 ‘소각장 증설반대 및 이전촉구 주민비대위’(비대위)가 활동하고 있다. 공대위는 “장유소각장 증설 문제를 두고 당사자 간의 입장을 떠나서 김해시민 전체의 입장에서 다시 고민할 필요성을 느꼈다”며 별도의 대책위를 결성한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장유소각장 증설을 반대하며 이전을 촉구하는 입장은 비대위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이날 공대위는 “장유 소각장에서 태우는 쓰레기는 김해시민 전체가 배출자이고 원인자지만 처리에 대한 부담은 부곡 주민들이 짊어지고 있다”며 “이들은 소각장 인근에 산다는 이유로 불안에 떨며 18년을 보낸 것으로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증설을 요구하는 것은 내 지역만 아니면 타인의 고통은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무책임한 발상”이라며 “쓰레기 처리문제는 결코 님비현상으로 치부돼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공대위는 “다이옥신과 같은 유해물질은 기준치 이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발생 여부가 더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며 “김해시는 갈등 해결하기 위해 소각장을 이전하는 데 합의하고 생활쓰레기 총량을 줄이기 위해 정책 전환을 시도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김해시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갈등 해결을 위해 공공갈등관리심의위원회와 공공갈등조정협의회를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시민을 대상으로 생활폐기물 감량 및 자원 재활용 교육을 벌여 지난 2014년에 1만 759t에 불과했던 재활용품 처리량이 2017년에는 1만 6천402t으로 증가했으며, 소각시설 이전 시 장유지역 지역난방에 차질이 생긴다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