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33 (금)
약선과 오색
약선과 오색
  • 임미경
  • 승인 2019.01.15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미경 이학박사 제주국제음식치유학교 교장KBS 1 무엇이든 물어보세요EBS 1 최고의 요리비결BTN 똑똑한 한끼MBN 생생정보 마당
임미경 이학박사 제주국제음식치유학교 교장KBS 1 무엇이든 물어보세요EBS 1 최고의 요리비결BTN 똑똑한 한끼MBN 생생정보 마당

 자연환경이 사람의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봄, 여름, 가을, 겨울의 4계절 변화에 따라 인체의 오장육부, 경락, 기혈 등에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게 된다.

 약선음식은 음양오행이라는 우주관과 자연관을 근거로 해 한의학의 전통적인 분류에 따른 곡물류, 채소류, 과일류, 육류, 어패류 등으로 구별한다.

 식물성 식품에 함유된 5가지 색(청, 적, 황, 백, 흑)으로 분류해 동양의 영양학적 관점에서 건강과 관련해 특성과 효능을 설명할 수 있다.

 간에 좋은 청색은 오행 중 목에 해당되며 간과 담 근육과 연결되고 간의 기능을 돕고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식품으로는 샐러드, 녹즙, 녹색식품, 시금치, 쑥갓, 케일, 청경채 등을 섭취하면 질병의 자연 치유력을 높일 수 있다.

 심장에 좋은 적색은 오행 중 화에 속하며 심장, 소장, 혀와 관계되며 주로 적색식품은 혈액을 맑게 해주고 고혈압과 동맥경화에 효과가 있다. 식품으로는 토마토, 대추, 구기자, 오미자, 붉은 고추 등의 식품이 있다.

 비, 위장에 좋은 황색은 오행 중 토에 속하며 비위, 입 등과 관련되며 황색은 소화 증진에 효과가 있어 단호박을 재료로 죽, 찜으로 섭취하면 위장기능에 좋은 효과가 있으며 식품으로는 약호박, 벌꿀 등이 있다.

 폐에 좋은 백색은 금에 속하며 폐, 대장, 코와 관련되며 폐나 기관지가 약한 사람에게 좋다. 식품으로는 도라지, 무, 배, 연근, 마늘, 콩나물 등이 있다.

 신장에 좋은 검은색은 오행 중 수에 해당되며 신, 방광, 귀, 뼈와 관련돼 있다. 식품으로는 검은깨, 검은콩, 흑미, 오골계, 흑염소 등이 있으며 노화 방지, 신장기능 강화, 정력증진 등에 효과가 있다.

 오장육부와 5가지 색깔 음식의 내용을 다시 설명한다.

 △간= 녹색은 목에 해당되며, 간, 담, 근육에 연결된다. 싱싱한 샐러드나 녹즙 등 녹색식품은 간 기능을 도와주며 신진대사를 원활히 한다.

 △심장= 적색은 오행에서 화에 속하며, 인체의 심장, 소장, 혀 등과 연결돼 있는 기운이다.

 △위= 황색은 토에 속하며, 비, 위, 입 등에 연결된다. 황색 음식은 소화력 증진에 좋다.

 △폐= 백색은 금에 해당되며 폐, 대장, 코에 연결된다. 폐나 기관지가 약한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백색 채소와 감자 등은 항알레르기, 항염증 기능이 탁월하다.

 △신장= 검은색은 수에 속하며 신장, 방광, 귀, 뼈 등과 연결된다. 조혈, 발육, 생식 등을 관장하는 신장 기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