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6:34 (금)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를 위한 교사 수준 교육과정연수 연수 활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를 위한 교사 수준 교육과정연수 연수 활발
  • 경남교육청
  • 승인 2019.01.15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17일까지 창원, 김해, 진주 권역별 , 교원 600여 명 참여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15일부터 19일까지 세 권역별(창원, 김해, 진주) 로 600여 명 초등교원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를 위한 교사 수준 교육과정)』이라는 주제로 연수회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경남교육청에서 새롭게 펴 낸 ‘교사 수준 교육과정(실천편)’이라는 배움중심수업 도움자료를 교원들에게 안내하고 최근에 강조되는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에 대한 교원들의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연수시 배부하는 도움 자료는 경남교육청에서 최근 몇 년 동안 계속 추진해 온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시리즈의 네 번째 출판물이다.

도교육청은 2016년 8월에 ‘평가 연계 배움중심수업 도움자료 10인 10색’, 그리고 2017년 1월에는 ‘통합의 교육학,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2017년 8월에는 ‘앎과 삶이 하나 되는 교육과정 이야기’로 배움중심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의 현장 안착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이번 네 번째 교육과정-수업-평가 (기록)일체화 시리즈 편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교사 수준 교육과정이 활성화되기 위한 갖가지 고민과 실천 사례를 담고 있다.

도움자료 『교사 수준 교육과정(실천편)』은 모두 3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장은 교사 수준 교육과정 개념과 필요성을 다루고, 2장은 교사 수준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사의 전문성, 3장은 실천 사례로 설계가 강조되는 학년(학기) 수준, 의미 있는 주제 중심 수준, 성취기준 중심의 단원 수준, 완성도 높은 단위 수업을 위한 차시 수준에서 교사 수준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방향과 방법 등을 담고 있다.

교사 수준 교육과정은 선생님들이 교실에서 실천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자신만의 교육과정을 말하는 것으로 교사의 해석과 번역에 의해 만들어지는 각양각색의 실천 교육과정이다.

이와 같이 교사 수준 교육과정에 대한 깊이 있는 내용들을 담아내기 위해서 경남교육청은 지난 3월부터 집필위원 12명을 공모해 교육과정 이론에 대한 공부와 실제를 담아내기 위한 노력을 해왔다.

특히, 올해부터 경남교육청은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 운영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미 교육과정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한 연수,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도움자료 개발?보급 등으로 연구회 단위 연수와 컨설팅을 꾸준히 이어갈 계획이다.

도교육청 초등교육과 장운익 과장은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를 통한 배움중심수업의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도움자료 보급과 연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