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2:27 (금)
경남 현안사업마다 ‘부산시 블랙홀’
경남 현안사업마다 ‘부산시 블랙홀’
  • 박재근ㆍ김용구 기자
  • 승인 2019.01.13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신공항 반대 속내 가덕도 유치,

논란 속 신항만 동시 추진 도민 뿔나,

진해 재정ㆍ연결성ㆍ규제 사항 유리,

부산 2개 사업 부지 겹쳐 안전 문제,

도 “중복 안되는 서안 건설비 폭증”
김해시의회 김해신공항특별위원회 이광희 위원장은 지난 8일 시청 정문에서 김해신공항 반대 및 동남권관문공항 추진 부울경시민운동본부 명의로 피켓 시위를 벌였다. 연합뉴스
김해시의회 김해신공항특별위원회 이광희 위원장은 지난 8일 시청 정문에서 김해신공항 반대 및 동남권관문공항 추진 부울경시민운동본부 명의로 피켓 시위를 벌였다. 연합뉴스

  “부산시는 블랙홀….” 경남의 행정구역 일부를 부산에 편입시킨 후 이 지역을 발판으로 경남이 유치하려는 신공항과 신항만 건설 등 어깃장을 놓고 현안을 부산 유치에 나서 논란이다. 부산시는 ‘금 바다 김해시’의 바다(부산 강서구)를 편입시켰다.

 이 때문을 바다 길을 잃은 김해는 지명이 무색해진 상태다. 또 창원시 천가면(가덕도) 등 경남 땅을 행정구역 편입이란 수법으로 1980년대를 전후해 부산에 편입시켰다. 이를 계기로 부산시는 경남 현안사업을 이들 지역에 유치하려는 속내를 드러내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가덕도를 통해 경남도가 유치에 나선 현안을 송두리째 집어삼키려 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신공항과 신항만 건설이다. 가덕도를 축으로 신항만 건설 사업을 비롯한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 등 2개 사업의 부지가 겹치는데도 동시에 추진, 사업비 폭증을 비롯해 안전문제가 제기되는 등 적지여부가 우려되는 논란에도 일단, 추진하고 보자는 식이다. 이 때문에 창원에 유치하려는 ‘신항만’을 비롯해 영남권 신공항을 김해신공항 확장에 합의한 후, 가덕도 재추진에 나서 도민을 뿔나게 하고 있다.

 신공항= 이 때문에 또 다른 지역갈등이 우려된다. 부산은 김해신공항 건설에 대해서는 안전문제를 제기, 폐기한 후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이 문제는 12년 전부터 밀양과 가덕도 2곳을 놓고 벌이던 대구ㆍ울산ㆍ경북ㆍ경남과 부산의 신공항 유치전이 지난 2016년 6월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정됐다. 하지만 이후 2년 만에 다시 불붙은 것이다. 이 같은 가덕도 재추진 시도는 PK(부산ㆍ울산ㆍ경남)에서 민주당 단체장이 선출된 후, 가덕도 재추진에 불을 지폈다. 따라서 경남북, 대구 울산시 대 부산의 대결이 대구경북 대 부ㆍ울ㆍ경으로 바뀐 것 같지만 속내는 딴판이다.

 울산은 검증단에 참여했지만 울산시민들은 영남 중심인 밀양을 지지했고 인접한 김해신공항을 원한다. 경남도는 김해신공항 안전문제를 거론할 뿐 입지에 대해서는 입을 닫는다.

 신항만= 항만 개발계획이 3단계로 완료된 이후 늘어날 물동량에 대비해 20여 선석의 대규모 항만을 만든다는 것. 후보입지는 창원(진해)과 가덕도 동쪽 해안이다. 진해는 항만기본계획에 포함된 3단계 입지인 서쪽 부분을 연장하는 방안이다. “진해(안)은 기존부두와 연결됨으로써 연계도가 강하다. 반면, 가덕(안)은 현 항과 뚝 떨어져 기존 부두와 단절된다.

 해수부는 사업비도 경남 측 제2신항은 12조 7천991억 원(㎞당 1조 5천300억 원)인데 비해 부산 측 제2신항은 17조 8천529억 원(㎞당 1조 7천700억 원)으로 재정적 부담도 가덕도가 더 높다고 분석했다.

 사업 추진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규제사항과 관련해서도 경남지역은 “환경 및 문화재 관련 보호지구가 없다”고 밝힌 반면 부산 가덕도는 “습지보호지역 인접, 문화재보호구역 및 생태자연도 1등급 구역 일부 점유” 문제도 있다는 견해다.

 가덕도에 신항만ㆍ신공항 동시추진에 따른 문제= 신공항은 경쟁을 벌인 밀양과 신항만은 건설될 창원(진해)만에 비해 적지문제가 논란인데다 사업지가 겹쳐 안전문제까지 거론되고 있다. 과거 부산시가 가덕도신공항 활주로 대안 4안 가운데 3가지가 신항만 사업지역과 중복되고 유일하게 중복되지 않는 가덕도 서안 남북 방향으로 활주로 건설의 제4안은 당시 적합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이에 대해 “사업 조정 과정에서 제2신항 부지 일부를 활주로로 활용하는 방안도 가능하다”는 주장이지만 부두시설과 활주로 시설 간의 불균형 침하 가능성도 제기된다. 도 관계자는 “부산시가 제안한 신항만 계획은 가덕도신공항 활주로 계획과 충돌이 불가피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부산시가 매립비용을 줄이기 위해 가덕도를 횡단하는 활주로 계획을 추진했던 사실을 감안하면 가덕도 서안 해상에 활주로를 건립할 경우 건설비가 폭증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정치적 작용이 배제될 경우, 부산시는 신공항ㆍ신항만 사업 모두를 놓칠 우려가 적지 않다는 분석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